UPDATED. 2024-03-29 01:45 (금)
'엘리트 중심대학' 벗어나 문이 활짝 넓어진다
'엘리트 중심대학' 벗어나 문이 활짝 넓어진다
  • 교수신문
  • 승인 2019.06.1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하는 고등교육의 국제동향
김선주 부경대 평생교육상담학과 교수
김선주 부경대 평생교육상담학과 교수

변화하는 고등교육환경을 반영하는 정책수립을 위해 ICT와 고등교육, 국제학생의 이동, 고등교육 품질보장, 고등교육 학위인정 등의 네 가지 영역에서 고등교육의 변화를 끼칠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ICT와 고등교육

고등교육영역에서 ICT는 교육과정개발, 교사훈련, 교육평가 및 모니터링 등의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ICT의 확산과 더불어 대학은 예전의 엘리트 중심 기관에서 개방적 기관으로 변모하고 있다. 공개된 학습 내용(open content)은 앞으로 티칭과 학습에서 핵심적이고 필수불가결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미 OER이나 MOOC 등과 같은 온라인 기반으로 경험된 학습결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인정하느냐가 핵심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공개된 학습자료의 질, 학습성과, 학습결과의 인정에 대한 정책적, 교육적 논의가 가속화 될 것이고, 실제로 기존의 고등교육기관에서 제공한 학력과 자격 체계(system of credentialing)의 변화는 학점전환체계(credit transfer system)의 다양화, 마이크로디그리(microdegree)의 도입 등으로 도전을 맞고 있다.

아울러, ICT를 통해 대학의 평생학습기관으로써의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은 블렌디드 학습과 같은 개별화되고 맞춤화된 학습방법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할 것이고,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공동의 지식을 생각하는 기관으로 변모할 것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에서 요구되는 학습자의 역량은 다양한 교육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이에 고등교육기관도 ICT를 활용해서 평생에 걸쳐 학습자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평생교육의 목표와 현실을 반영하는 ICT 기반 평생학습모형을 개발하고, 고등교육기관의 교수자와 직원들이 오픈된 디지털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학생이동

유학생의 이동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면서도 이민유형, 경제적 상황, 세계화와 맞물려 그 이동성의 특징의 변화 또한 다변화되고 있다. 1990년의 해외 유학생은 1.3백만명에서 2014년 5백만 명으로 약 4배 증가했고 2025년에 8백만영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향후 유학생(학부생, 대학원생)의 이동 흐름은 고등교육 참여가능 인구수(18세-22세), 1인당 GDP, 정치적 상황과 같은 국제화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2016년 기준 OECD 국가들의 고등 교육에서 외국인 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6%에 달하며, 학사보다는 대학원과정에 외국인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박사과정의 경우 외국인 학생의 비중이 26%에 달한다(OECD, 2018). 예를 들어, 영국의 경우, 고등교육에 등록된 학생의 18%, 박사과정 학생의 43%가 외국인이며, 캐나다의 경우 고등교육에 등록된 전체 학생의 12%, 박사과정 학생의 32%가 외국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의 경우, 고등교육에 등록된 학생은 5%로 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하지만, 박사과정의 경우 40%가 외국인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럽은 영어 석사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유학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네델란드와 독일에는 약 1000개의 영어 석사프로그램을 제공되고 있다.

품질보장

고등교육의 품질 문제는 교육의 세계화에 따른 고등교육시장의 개방이라는 대외적 교육환경 속에서 경쟁력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학문적인 성과로 대변될 수 있는 고등교육 기관의 연구 분야의 성과 관리는 학문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외부평가(peer review) 시스템이 비교적 잘 정착되어 있다. 하지만 교육(teaching)의 품질 관리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분야로 인식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비교 가능한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는데 복잡성과 어려움이 있어 교육의 질관리 분야가 주목받지 못했다. 1980년, 90년대를 거치면서 공공부문의 재정집행에 대한 책임성이 강화되고 고등교육 대중화(massification of higher education)에 따른 품질 관리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교육의 품질 보장(quality assurance)을 위한 기관 내부 교육품질 시스템(internal quality assurance)이 먼저 구축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내부 질관리 시스템은 대부분 국가정책 혹은 질관리 기구 설치를 통한 외부의 질관리(external quality assurance) 메커니즘과 연계해서 변화 및 발전되었다. 즉, 고등교육 질보장 영역이 확장되는 과정은 대부분 개별국가(호주의 TEQSA, 영국의 QAA) 혹은 권역별(EU, ASEAN) 정책적 시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진행되었는데 교육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비교 가능한 지표로 제시하려는 노력이 확산 및 보편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무엇보다 고등교육의 직접 수요자이자 수혜자인 학생들을 부실한 고등교육기관으로부터 보호하고 학생들의 국제적 이동을 원활히 하며, 교육기관 간 국제적 교류협력을 증진을 위해 교육 품질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개별 국가 뿐 아니라 UN, OECD 같은 국제기구 차원에서도 활발하게 논의를 통해 질보장 가이드라인이 개발, 그 활용을 권고하고 있다.

최근 유럽 고등교육 품질보장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질보장 가이드라인의 지속적인 보완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동시에 개발하였다는 점이다. 2008년 유럽 고등교육 질보장기구등록제(European Register for Quality Assurance Agency)를 마련하여 EQAR에 등록된 질보장기구들이 국가별 기준을 충족하면 유럽 전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허가하였다. 등록기관의 설립취지는 기본적으로 고등교육분야의 질보장기구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등교육기관이 질보장기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호 신뢰를 증진시키게 하며, 궁극적으로는 학생이동을 촉진하는 데 있다. 이는 질보장기구들의 역량과 책무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평가인증공장(accreditation mills)의 남발로부터 고등교육기관과 프로그램 및 학습자를 보호하려는 목적을 두고 있다.

 

학위인정

1980년대부터 고등교육 공급자의 기하급수적 증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고등교육의 대중화 등 대학의 운영방식과 행정체계를 크게 바꾸는 변화들이 있어 왔다. 무엇보다 이러한 흐름은 고등교육기관에서 취득한 학습결과를 타국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개별국가, 국가 간 협력을 이끌었는데 대표적으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고등교육 학위인정협약’(도쿄협약, 2011)을 들 수 있다. 2018년 2월 도쿄협약은 5개국(호주, 중국, 뉴질랜드, 일본, 한국)의 비준과 더불어 공식적으로 발효되었는데 향후 고등교육 인정(recognition)에서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고등교육에의 접근을 위한 학위 및 자격인정 강화이다. 유네스코 아태지역 자격인정협약은 학위의 실질적인 차이(substantial difference)가 없다면 인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어서 능동적으로 해외학위와 국내학위간의 비교가능성을 검토 및 체계화해야 한다. 둘째, 유네스코의 자격인정협약은 자격보유자의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문서가 구비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난민, 유민, 유사상황에 처한 자들의 자격을 인정할 것을 명시하고 있어서 문서를 소지하지 못한 학습자의 학위를 인정해야 한다. 셋째, 유네스코 아태자격인정협약에서는 고등교육에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비전통적 방식(non-traditional modes)으로 취득한 학위에 대해 협약국들의 공정한 평가를 요청하고 있다(4.7조). 이는 협약이라는 법적 체계(legal framework)라는 제도를 기반으로 자격소지자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원칙을 천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선행경험학습을 광의로 해석, 즉, 학위소지자의 ‘학습결과’를 인정받을 권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인적자원의 질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등평생학습 증진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앞으로 고등교육환경은 공개된 학습내용의 확장, 유학생의 이동, 고등교육의 품질보증, 학위와 자격인정이라는 네 가지 핵심 영역을 반영한 교육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제137차 KEDI 교육정책포럼 및 SDGs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III) 1차 포럼' 자료집 내용을 수정보완함)

김선주 부경대 평생교육 상담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