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2 19:23 (토)
김영갑 세종대 교수 연구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연구과제 수주
김영갑 세종대 교수 연구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연구과제 수주
  • 교수신문
  • 승인 2019.04.2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 김영갑 교수(소프트웨어융합대학 정보보호학과) 연구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공공 인프라 안전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 기술 및 시스템 개발’ 과제를 수주했다. 총 연구비는 약 39억원 규모이며 연구기간은 2019년 4월 ~ 2026년 12월까지다. 세종대학교가 주관기관이며 참여기관은 Univ. of York, Northwestern Polytechnical Univ. 이다.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의 보안영상처리 기법과 보안영상을 관리 및 보호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공항, 공원, 쇼핑몰 등과 같은 공공 인프라에 적용하는 데 있다. 개발 기술을 스마트시티(Smart city) 보안영역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영상 보안과 관련된 기술 및 연구는 CCTV 기반의 영상 감시(Video surveillance)에 집중했다면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자체 보안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기존 인공지능 기반 이상행위, 물체탐지 기술을 바탕으로 탐지율을 좀더 높이고 다양한 영상을 융합하는 멀티모달(Multimodal) 기술을 적용해 단일 영상에서 분류할 수 없는 객체 또는 행동을 인지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김 교수는 “이번 기술 개발로 영상을 활용한 이상행위·물체 탐지가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에 확장이 가능하며 기계학습을 활용한 강화학습 기법 등을 통한 영상 및 보안 연구 분야의 필수 기술로 활용, 영상 보안에 대한 국내외 산업 및 영상을 활용하는 전 분야에 대한 보안성을 향상하며 영상보안 기술의 모델 제공, 공공 인프라의 보안 위협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보안 수준을 향상, 안전한 스마트시티 구현의 기반 기술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