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40 (금)
"창조와 포용" 고등교육 혁신기구 만든다
"창조와 포용" 고등교육 혁신기구 만든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2.25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교육 개혁"
- 정부포함 10여개 관련 단체 공동합의문
- 인문교양 확산 등 품위있는 국민 삶 모색
▲ 고등교육을 대표하는 10개 단체의 대표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화합을 다짐하고 있다.
▲ 고등교육을 대표하는 10개 단체의 대표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화합을 다짐하고 있다.

국가교육회의와 고등교육을 대표하는 10개 단체가 간담회를 열었다. 단체들은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이,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구성원들이, 대학 경영진·교수·학생이 함께 오늘 모임을 시작으로 “위기에 처한 고등교육의 미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고 모임의 목적을 밝혔다.

고등교육 과제 해결…담론의 장 구성

지난 20일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 스카이홀에서 ‘2030 미래교육 체제 수립준비와 고등교육 발전 방향과 비전 제시’를 위해 고등교육 10개 단체가 모였다. 단체들은 신년 간담회를 개최해 2019년 고등교육 분야 공동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을 비롯해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준비위원회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전국국공립교수회연합회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 △전국국공립대학총장협의회의 회장단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10개 단체는 공동합의문을 통해 “대한민국의 고등교육은 산업화 과정에서 고급 인력을 공급했고 민주화 과정에서는 대학생과 교수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보편화 된 현재의 고등교육은 교육·연구 여건과 품질의 혁신, 고등직업교육의 건실한 발전, 대학 서열구조 타파 등에 미진하다”며 “혁신성장, 균형발전, 지역사회발전, 민주주의 심화에 크게 기여 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대학의 존립 문제 △재원 문제 △연구역량 확대와 학문 후속세대 양성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등 “고등교육의 과제가 무거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학습자 개인의 자아실현과 함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의 체계를 갖추며 고등교육의 품질과 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대한민국 교육의 난제는 종합적이고 장기적 고등교육 개혁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등교육이 기여할 점에 대해선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사회 변화 속에서 첨단과학 교육과 연구에 기초해 창업과 신제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과제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다양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시민들의 품위있는 삶을 위한 인문교양의 확산을 꾀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창조적 혁신과 사회적 포용을 바탕으로 하는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길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고등교육 개혁이 시급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 고등교육의 개혁과제와 미래의 큰 그림을 논의하는 담론의 장을 구성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사회적 합의를 통해 미래 고등교육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기로 했다.

10개 단체는 정권 차원을 넘어 실행력을 담보하는 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했다. 향후 대학의 공공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중장기 발전 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박소영 기자 zntusthsu@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