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55 (금)
인사인물동정
인사인물동정
  • 김조영혜 기자
  • 승인 2003.07.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국희 성균관대 교수(62세, 생명공학부 사진)는 최근 브라질 벨로 호리존테시에서 열린 세계요료법협회 창립총회에서 임기 2년의 초대회장으로 선출됐다. 건국대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축산식품학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김숙자 명지대 교수(59세, 법학과 사진)는 지난달 28일 열린 2003년도 전국법과대학장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제7대 전국 법과대학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화여대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국 청년정치학원 명예교수와 행정자치부 중앙조정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이명학 성균관대 교수(48세, 한문교육과 사진)는 지난달 28일 충남대에서 열린  한국한문교육학회 총회에서 임기 2년의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성균관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병호 전남대 대학원장(63세, 약학부 사진)은 지난달 18일 광주 전남지역 대학원장 협의회 정기총회에서 협의회장으로 선출됐다.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독일 본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독일 프라이부르크대 교환교수를 역임했다.
최주호 순천대 교수(52세, 생물산업기계공학과 사진)는 지난달 11일 전체교수회 의장선거에서 초대 의장으로 선출됐다. 조선대를 졸업하고 조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농업기계학회 이사를 역임했다.

 

인물
강문희 한국심리치료학회장(서울여대 특수치료전문대학원)은 지난 1일 서울여대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강영복 한국지도학회장(충북대 지리교육과)은 지난달 14일 서울 역삼동 산악문화회관에서 ‘일제 강점기의 1:50000 지형도의 제작과 그 특성’을 주제로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대원 조선대 미술대학장(회화과)과 광주정보 문화산업진흥원은 공동으로 지난달 27일 조선대에서 ‘HD Digital-Pipe-Line과 Visual Effect’를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김민환 한국언론학회장(고려대 신문방송학과)은 지난달 25일 조선대에서 ‘지역언론과 지역의제: 호남소외론과 신당창당 보도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쟁점과 토론세미나를 개최했다.
김병대 한국비교노동법학회장(순천대 법학과)은 지난달 28일 한국노총 복지회관에서 ‘노동권의 현대적 재조명과 고용안정’을 주제로 2003년도 하계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김성훈 대한동의병리학회장(경희대 한의학과)은 지난 5일부터 이틀간 서울 코엑스에서 ‘만성병의 한의학적 치료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을 주제로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소선 대한성인간호학회장(연세대 간호학과)은 지난 4일 연세대에서 ‘만성질환자 관리’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춘미 한국일본학회장(고려대 일어일문학과)은 지난 4일부터 이틀간 중앙대에서 ‘일본학연구방법의 재조명’을 주제로 제1회 한국일본학연합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배송자 신라대 마린 바이오산업화지원센터 소장(식품영양학과)은 지난 1일 신라대에서 ‘미국의 해양식품 최신 연구동향’을 주제로 국제학술강연회를 개최했다.
서대석 국문학회장(서울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 2일부터 이틀간 원주 문막펜션에서 '국문학 연구의 쟁점과 과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안병만 한국외국어대 총장은 최근 ‘민주주의, 신뢰와 정치효능감 :덴마크와 한국 정치문화 비교분석’이라는 논문으로 해외 심리학 학술지인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의 2002년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우윤식 한국언어학회장(부산외국어대 언어학과)은 지난 1일부터 이틀간 한국기술교육대에서 '세계의 사전'을 주제로 하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유병삼 한국계량경제학회장(연세대 경제학과)은 지난 5일 연세대에서 2003년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유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장(중앙대 체육교육과)은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2일까지 국민대에서 '스포츠를 통한 삶의 가치추구'를 주제로 제4회 아시아 남태평양 스포츠 심리학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규승 한국환경농학회장(충남대 응용생물화학식품학과)은 지난 3일부터 이틀간 '농산물의 안전성 증대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영학 한국역사연구회장(한국외국어대 사학과)은 지난 5일 대우재단빌딩에서 '일제의 조선토지조사업'을 주제로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이재헌 대한설비공학회장(한양대 기계공학부)은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무주 리조트에서 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희범 서울산업대 총장은 지난달 26일 인천 송도비치호텔에서 인천 CEO를 대상으로 '세계경제흐름과 동북아 중심 경제'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장현 호남대 교수(사회복지학과)는 지난달 27일 광주 남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여성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를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조용승 대한수학회장(이화여대 수학과)은 지난 5일 연세대에서 ‘수학 영재교육과 수학 경시대회’를 주제로 제21회 수학교육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최석만 동양사회사상학회장(전남대 사회학과)은 지난 5일부터 이틀간 중국 북경 과학원에서 '동아시아 전통과 새로운 문명의 모색'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최해진 대한경영학회장(동의대 경영학과)은 지난달 28일부터 이틀간 안동대에서 '정보사회의 경영'을 주제로 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표창원 아시아경찰학회장(경찰대 행정학과)은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2일까지 교육문화회관에서 '21세기에 있어 경찰과 보안 안전'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계전 한중인문학회장(서울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달 28일 아주대에서 '전통문화와 사상'을 주제로 제10회 한중인문학회 국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학
강원대(총장 박용수)는 지난달 26일 강원대 의대에서 시신 기증인과 유가족의 뜻을 기리기 위해 시신기증자 위령비 제막식을 개최했다.
원광대(총장 정갑원)는 지난달 27일 전주 리베라호텔에서 ‘21세기의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십’을 주제로 제28회 중등교육 세미나 및 교육실습 평가회를 개최했다.
인하대(총장 홍승용)와 철도기술연구원(원장 송달호)이 지난달 30일 인하대에서 ‘철도산업 분야의 정책개발 및 인력 교류’ 등을 골자로 한 학술연구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천안대(총장 장종현)는 지난달 26일 천안대에서 ‘컴퓨터 수사의 단서 확보’ 등을 주제로 제9차 컴퓨터 포렌식스 연구회를 개최했다.

 

학회 세미나
대한전자공학회(회장 박성한 한양대 전자컴퓨터공학부)는 오는 9일부터 이틀간 휘닉스파크에서 하계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전력전자학회(회장 김윤호 중앙대 전기공학과)는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현대성우리조트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농업경제학회(회장 권원달 충북대 농업경제학과)는 오는 10일부터 이틀간 충북 수안보 농협공제회 수련원에서 '참여정부의 농정 진단과 과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농업기계학회(회장 이기명 경북대 농업기계공학과)는 오는 11일부터 이틀간 무주 리조트에서 하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회장 김호기 한국과학기술원 재료공학과)는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회장 김용배 건국대 자연과학부)는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제3회 국제정보 디스플레이 학술대회 및 전시회를 개최한다.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회장 송정희 한국외국어대 불어학과)는 오는 11일 숙명여대 수련회관 101호에서 '프랑스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대책'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현대문학회(회장 이용남 명지대 국어국문학과)는 오는 11일 육군사관학교에서 '한국 문학과 전쟁'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창원대 경남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장 배성근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장 김종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