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50 (금)
“그 牛 어디서 잘못된 거야?” 위생 문제 일으킨 소, 블록체인으로 10분 이내 추적한다
“그 牛 어디서 잘못된 거야?” 위생 문제 일으킨 소, 블록체인으로 10분 이내 추적한다
  • 양도웅
  • 승인 2018.11.2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쇠고기 이력을 추적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따라서 특정 쇠고기 관련 위생·안전문제가 발생했을 시 발 빠르게 쇠고기 이력을 파악해 대처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과기정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농식품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축산물 이력 관리 시스템을 오는 12월까지 전북지역에 시범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로, 과기정통부와 농식품부가 협업해 올 초부터 진행해 왔다.

‘축산물 이력제’는 소의 사육단계부터, 도축, 식육 포장, 판매단계까지 일련의 정보를 기록·관리함으로써 축산물에 대한 위생·안전 등의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제도로 2008년부터 시행해 왔다.

고비용, 장시간의 현 축산물 이력제

하지만 현행 축산물 이력제는 단계별 이력 관련 정보를 대부분 5일 이내 신고하게 돼 있어, 신고 전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이력 정보 파악에 오랜 시간이 걸릴 우려가 있다. 그렇다고 영세 사업자들에게 신고 기간 단축을 강제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단계별 일평균 신고 건수는 출생·도축의 경우 3천여 건, 포장의 경우 7만 3천여 건이다.

또한, 단계별로 각종 증명서를 종이로 전달·복사하는 과정에서 위·변조 위험에 노출될 우려도 있다. 장시간 걸린다는 점은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다. 단계별 각종 증명서는 도축검사증명서, 등급판정확인서,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인증서, 친환경 인증서, 거래내역서 등 총 5종이다. 

블록체인으로
문제 원인 파악하는 데 걸리는 시간, 10분 이내

반면,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 관리 시스템’은 쇠고기 유통 단계별 이력 정보와 각종 증명서를 블록체인에 저장‧공유함으로써 현행 이력제 업무의 신뢰성과 신속성을 동시에 향상할 수 있다.

우선,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축산 농장과 개별 소에 근거리 통신 장치(블루투스)를 부착하는 등 IoT를 활용한다. 이로 인해 사람의 개입 없이 관련 정보들이 자동 입력된다. 

사육·도축·포장·판매 단계별로 단절된 이력 정보들을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기존 5일 이내 신고대상 정보와 더욱 세분된 정보(소 개체 단위→실물 포장단위)를 실시간으로 수집‧저장할 수 있다. 문제 발생 시 문제 원인 추적 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했다. 

또한, 쇠고기 유통에 필요한 각종 증명서도 블록체인에 저장하기 때문에, 단계별 당사자 간 서류 위·변조 걱정 없이 모바일 앱이나 웹으로 증명서 내용을 공유·확인할 수 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2019년 1월부터 전북지역 축산농가와 도축장 등에서 실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향후 농식품부는 시범사업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참여 기관을 확대하고 돼지 등 다른 가축의 이력제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며, 이번에 구축된 축산물 이력 관리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민간의 추가 정보(창고 온·습도 등)를 함께 관리해 부가가치가 높은 축산물 유통 서비스가 출시될 수 있도록 협조할 계획이다.

블록체인으로
정부 주도 아닌 시민 주도의 관리·감독 될 것

과기정통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이 식품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단계의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여 국민 먹거리 안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내년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식품과 같이 국민 생활과 밀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병홍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블록체인이 축산물 이력 관리 시스템에 적용되면, 정부 주도의 관리·감독이 아닌 제도 참여자가 관련 법규를 스스로 준수하게 돼 정부 입장에서도 상당한 업무 효율화가 기대된다”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블록체인과 IoT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충분히 검증하고 민간 및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양도웅 기자 doh0328@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