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20 (금)
교수학습의 ‘Beyond Limits’
교수학습의 ‘Beyond Limits’
  • 김수연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회장
  • 승인 2018.10.0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전문대를 생각한다

20여 년 동안 고등직업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의 변화와 발전을 지켜 본 입장에서, 대학평가가 대학이 학생과 교수학습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를 변화시킨 긍정적인 측면을 갖고 있음을 더 큰 장점으로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대학평가에서 교육을 투입과 산출의 기계적 관점에서 블랙박스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을 들여다보고자 하는 즉 블랙박스 안에 무엇이 있는지를 열어보고자 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노력이 학생들의 학습, 진로, 상담, 취·창업 등에 대한 지원 등을 대학평가지표에 포함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대학평가를 통한 고등교육의 질 제고 노력이 교수학습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우리 대학들은 ‘평가점수’와 같이 쉽게 눈으로 보이며, 수치로 환산이 가능한 요소를 가지고 경쟁하는 행위가 자연스레 직무의 기본이 됐다. 

하지만 아무리 경쟁을 하고, 대학평가의 상위권에 올라도 계속 혼자 업무를 하게 되면 언젠가는 지치게 돼 있다. 교수학습의 과정은 무한 반복되는 과정이다. 새로운 교수학습법과 활동, 그와 관련된 데이터가 매일매일 쏟아져 나온다. 이렇게 모두가 끊임없이 반복되는 무한경쟁을 해야 하고 무한대의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는 지치고 외로운 직무 상황에서 어떻게 교수학습을 진정으로 ‘같이 하는 것’으로 만들 수 있을까?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의 태동과 핵심 질문은 이 지점과 연결돼 있다.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의 역할과 사업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는 고등직업교육이 당면한 문제의 한계를 적극적으로 인정하는 한편, 한계를 넘어서서 다양한 가치를 받아들이는 일을 ‘같이 하자(共有)’고 상기시키는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교수학습을 ‘같이 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여건들이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다양한 가치들을 고려해야 한다. 특정 문화권과 연령대만을 바라보는 대신 다양한 문화권과 기술 변화, 다른 연령대로 확장해 교수학습을 설계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는 대학별로 갖고 있는 예산, 조직, 인력 등 구조적 문제와 대학별 제각기 다른 특성을 인정하고, 그 한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미래 사회 다양한 가치의 중요함을 발견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의미’를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교수학습 관련 관리자와 실무자들은 단순히 평가구조 내에서만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협의회를 통해 함께 소통하며 미래 가치를 설계하고 구현해 나가자는 의미이다. ‘소통’을 위해서는 결코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다.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는 설립된 지 1년, 이제야 돌이 지난 한 살배기이다. 급한 마음에 달려 나간다면, 넘어지고 무릎이 깨지기 십상이다. 따라서 협의회는 기본에 충실하며, 할 수 있는 일부터 차근차근 집중하고자 다섯 가지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첫째, 전문대 교수자와 학습자, 관련 조직의 현재 상태를 조사하고 기본 수요를 분석한다. 교수학습분야의 현란한 기술을 앞세운 혁신은 그 자체로 한계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특히 혁신이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교수-학습관련 실무자의 직관적 편의성이나 새로운 시장의 니즈에 대응하는 것이 아닐 경우 자기만족으로 공허하게 끝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둘째, 현황 및 수요 분석에 기초해 전문대 교수학습관련 직무를 분석한다. 셋째, 전문대 교수학습(센터) 조직의 체계화는 교수학습의 지속가능성을 지향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므로, 센터 대상의 교수학습 컨설팅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넷째,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환류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을 분석한다. 최근 교수학습분석은 고등교육 혁신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다섯째, 수요 및 직무분석과 교수학습분석을 토대로 교수학습과 관련된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관리자 및 실무자 대상의 연수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들은 이미 교수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어떻게’ 가치를 실현할 것인가에 대해 목말라 있기 때문이다.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의 핵심 가치 공유는 교수와 학생 그리고 대학이 경계를 넘어 상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추구하는 교수학습 개념과 그에 따른 전략 그리고 고등직업교육 기관의 가장 관심 있는 주제와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협의회는 이런 일들이 학습자에게 의미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이어 나가는 한편, 전문대 학생이나 교수자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대학 운영에 근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과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의 첫 번째 노력은 오는 25일 ‘5C 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전문대의 교수학습 발전 방향’ 세미나(장소 : 인천재능대)에서 시작한다. 

 

김수연 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