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00 (금)
초점 : 도마위에 오른 대교협
초점 : 도마위에 오른 대교협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교협을 평가하자"

"대교협과 개별대학의 관계는 과거 농협과 농민들의 관계와 매우 유사하다". 대교협 평가는 "아전인수, 견강부회, 침소봉대"다. 지난 14일 대교협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대에 모인 교수들은 평가사업뿐만 아니라 이를 주관하고 있는 대교협으로 화살을 돌렸다.


교수들이 제기하는 문제점은 대교협의 위상과 대교협이 실시해온 평가사업의 정당성 부분이었다. 대교협이 대학들을 회원으로 하고 있음에도 대학 위에 굴림하고 있으며, 평가는 해당분야의 향상을 위해서라기 보다 평가자체에 매몰돼있다는 지적이었다. 


이날 박정원 상지대 교수가 제기한 '대학교육협의회 평가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교수들이 제기하고 있는 대교협의 문제점을 요약 정리한다. - 편집자 주

대교협이 평가자격이 있나?
대교협은 법률조직이지만 총장협의체나 교육부의 산하단체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대학들은 입학 정원이 2천명일 경우 1천5백만원을 연회비로 내고 있지만 대교협이 대학교육을 위해 실시하는 별다른 업적이 없다. 또 대교협은 대학구성원들의 민주화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 1999년부터 2000년에 전국의 교수단체들이 부패사학척결과 사립학교법개정을 위해 시위 농성을 하고 있을 때 이 단체는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일부의원들을 초청해서 사립학교법 개악을 로비한 바 있다. 따라서 이러한 대교협이 학문분야별 평가를 주관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대안으로 다른 기관이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교협부터 업적평가를 받아야 한다.

평가의 비용
대교협이 평가사업을 위해 교육부로부터 지원 받은 자금을 공개해야 한다. 연수회를 통해 자체수입을 올리려고 했던 점이나, 대학의 교수연수회에 대교협이 기획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개입하는 과정에서 자체수입을 극대화 하고 있다. 이번 평가가 상업적 성격을 띄지 않았다는 시실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대교협의 예산과 학문분야 평가 예산을 엄밀하게 공개해야 한다.

평가의 실익
대교협의 입장에서는 평가가 진행될 경우 성공했다고 자평할 지 모르지만, 대학의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업무를 해야며 이를 근거로 순위까지 매겨진다. 순위 자체가 대학에는 대단히 치욕스러운 것이다. 미국과 영국에서도 대학평가를 하고 있으나 이는 일부 언론사가 진행하고 있는 것이며, 대학선택에서 참고사항에 지나지 않는다. 영국의 경우 고등교육재정위원회도 평가를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보다 훨씬 정교한 평가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교수들의 반론에 개정을 약속하고 잇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