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23 00:49 (목)
박주현 영남대 교수, 스프링거 네이처와 손잡고 영문 학술서적 발간
박주현 영남대 교수, 스프링거 네이처와 손잡고 영문 학술서적 발간
  • 교수신문
  • 승인 2018.09.1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피링거 네이처 社 제안으로 박 교수 연구진 3명과 공동 집필
- ‘비선형 동적 시스템 및 네트워크 안정화’ 연구 성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박주현 영남대 교수(전기공학과)가 세계적인 학술 전문 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와 손잡고 영문 학술 서적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서적은 『제한 신호를 갖는 동적 시스템의 제어 및 필터링에 관한 최근의 발전』(원제: Recent Advances in Control and Filtering of Dynamic Systems with Constrained Signals). 이 책은 동적 시스템의 다양한 제어공학적 문제 가운데 시스템의 안정성이 깨지거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최신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다뤘다.

책 집필 배경에 대해 박 교수는 “IT기술의 급속한 진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량의 정보를 다루는 대규모 동적 시스템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센서, 제어기, 구동기 등과 연결되면서, 구조적 효율성, 간편한 구현 및 유지, 경제성 등의 장점을 갖는 네트워크 제어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책에서 네트워크 제어시스템의 최적의 성능 구현을 위한 기법을 주요 시스템 모델로 다뤘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학술 서적 발간은 스프링거 네이처가 박 교수의 학계 지명도와 업적을 인정해 이뤄졌다. 박 교수는 서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영남대 비선형 동역학 연구실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지도했던 3명의 연구진과 함께 이번 서적을 집필했다.

박 교수는 ‘비선형 동적 시스템 및 네트워크 안정화’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박 교수는 세계적인 정보 분석 서비스 기업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학술 정보 데이터베이스 ‘웹 오브 사이언스(Web of Science)’를 분석해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에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박 교수는 “이번에 발간된 책은 동적 시스템의 제어 및 필터링 문제를 공부하는 석박사 과정의 대학원생들이 관련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 및 기술의 진보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학술 교재로, 전문 연구자들에게는 제어기 및 필터 설계를 위한 구체적인 최신 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전공서적으로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