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09 11:14 (월)
936호 학회 소식
936호 학회 소식
  • 양도웅
  • 승인 2018.09.1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회·세미나·심포지엄 일정을 doh0328@kyosu.net/02-3142-4185로 알려주시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열린 학술대회

전남대 동아시아연구소(소장 엄영욱)가 지난달 23일 전남대 여수캠퍼스 인문관에서 '중국 현대·당대 문학 다시 읽기'를 주제로 2018년 하계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중국의 신문학론, 여성문학, 당대문학의 대표 작품인 『허삼관 매혈기』 등이 비교문학 관점으로 다뤄졌다. 

한국지방정부학회(회장 이희태, 신라대)가 지난달 24일 '민선 7기 지방정부의 정책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부산 벡스코 2전시장에서 2018년도 (사)한국지방정부학회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엄태영 수원시장의 기조연설로 시작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65편의 논문이 발표됐고,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실무자들이 지방정부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심층 토론을 했다. 

한국사진학회(회장 양종훈, 상명대)가 지난달 24일 서울 상명예술디자인센터에서 2018 하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양종훈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이번 학술대회는 협찬사 강연, 논문 발표, 총회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김영수 중앙대 교수(공연영상창작학부)가 공로패를 수상했다. 

조선대 치과대학(학장 안종모)·치과병원(원장 김수관)이 인도네시아 치과의사협회와 공동으로 지난달 24일부터 26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국제치과임플란트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호남대 LINC+사업단(단장 양승학)이 지난달 27일 '고려인의 삶과 문화를 말한다'를 주제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극장3에서 2018 고려인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이주에서 정주로 고려인들의 삶과 문화를 말하다'를 주제로 한 1부, '광주 고려인의 문화교류 현황 및 방향 모색'을 주제로 한 2부로 구성 진행됐다. 

동아대 동남어문학회(학회장 김성언)가 지난달 31일 '新語의 종합적 검토'를 주제로 동아대 승학캠퍼스 인문과학대학에서 추계 전국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기획주제 논문 4편, 자유주제 논문 2편 등 모두 6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한국평화종교학회(회장 이재영, 선문대)가 지난달 31일 '세계 시민사회를 위한 대화와 협력'을 주제로 선문대 본관 국제회의실에서 2018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무함마드 하바시 전 시리아 국회의장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이어 송영훈 강원대 난민연구소 소장이 「제주 예맨 난민신청자 유입과 갈등적 난민 담론」을 발표했다. 

■열릴 학술대회

영국서양사학회(회장 설혜심, 연세대)경북대 사학과BK21플러스사업단과 '영국과 동아시아 역사에서의 중심과 주변'을 주제로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경북대 국제경상관 국제회의실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첫째 날인 12일은 대학원생 세션으로 한국, 일본, 미국에서 연구 중인 대학원생 4명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둘째 날인 13일은 츠루시마 히로카츠 쿠마모토대 교수의 기조 강연 「중세 영국의 핵심부-주변부 관계」를 시작으로 총 8개 발표가 있을 예정이고, 셋째 날인 14일은 이영석 광주대 교수(외국어학부)의 기조 강연 「일본과 한국: 빅토리아시대 후기 두 나라에 대한 한 영국 여성의 견해」를 시작으로 총 9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피턴 맨들러 케임브리지대 교수의 기조 강연 「이공계의 시대는 아니다: 영어권 국가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공부하기로 선택하며 그것이 왜 중요한가?」를 시작으로 총 3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사)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회장 윤미선, 나사렛대)가 오는 15일 '아동기 의사소통 장애의 조기발견'을 주제로 조선대 IT 홀에서 2018학년도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학회창립 32주년 기념영상 상영과 아동말장애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D. Kimbrough Oller 미 멤피스대 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언어발달 장애, 신경언어 장애, 음성 장애, 유창성 장애 등 일곱 개 분과에서 22개 구두 발표와 67개 포스터 발표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