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5 (금)
아카데미
아카데미
  • 김조영혜 기자
  • 승인 2003.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 총장임용 후보 김인세 교수
김인세 부산대 교수(56세, 의대 마취과학교실·사진)는 지난 12일 제17대 총장 임용후보에 선출됐다. 부산대를 졸업하고 한양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한마취과학회장을 역임했다.
 ■
김익수 고려대 교수(48세, 경영학과·사진)는 최근 열린 현대중국학회 정기총회에서 제6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고려대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김인기 중앙대 교수(63세, 경제학과·사진)는 최근 열린 한국경제학회 총회에서 차기회장으로 선출됐다. 서강대를 졸업하고 미국 메릴랜드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금융통화위원과 한국금융학회장을 역임했다.
김한란 성신여대 교수(47세, 독어독문학과·사진)는 지난달 30일 열린 한국독일어교육학회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성신여대를 졸업하고 독일 뮌헨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물
강영실 경상대 건강과학연구원 노인건강연구센터 소장(간호학과)은 지난 12일 경상대병원에서 ‘노인의 건강증진과 보완·대체요법Ⅱ:경락의 이론과 실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강용수 창원대 벤처기업교육연구원 원장(무역학과)은 지난 11일 창원대에서 장영달 국방위원장을 초청해 ‘동북아 국제정세와 한국경제’를 주제로 특별강연회를 개최했다.
김일수 고려대 교수(법학과)는 지난 12일 제16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에서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김현자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원장(국어국문학과)은 지난 12일 이화여대에서 ‘17세기 여성생활사 자료 분석’을 주제로 제3회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배현석 영남대 교수(언론정보학과)는 최근 연구논문 ‘교육적 오락물에 있어서의 시청자 몰입과 그 선행변수들’로 미국의 저널리즘 및 매스컴 교육학회 국제커뮤니케이션 분과에서 ‘전체 최고 ICD 논문상’ 및 아시안 저널 오브 커뮤니케이션의 ‘최고 논문상’을 수상했다.
백두권 고려대 정보통신대학장(컴퓨터공학과)은 지난 13일 고려대에서 ‘초일류 국가를 향한 정보통신의 역할’을 주제로 제4차 정보통신 포럼을 개최했다.
임형택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장(한문교육학과)은 지난 20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포천 한화리조트에서 ‘한국 근대사회의 변동에 대한 동아시아적 시각의 모색’을 주제로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좌경룡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전자전산학과)는 지난 12일 제16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에서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대학
조선대(총장 양형일)와 완도군은 지난 11일 완도군 CI개발 등을 골자로 관·학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한국해양대(총장 박용섭)는 지난 13일 개교 50주년 기념회관에서 최낙정 해양수산부 차관을 초청해 ‘해양 정책의 국제적 동향과 우리나라의 해양 정책’을 주제로 특별강연회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대학국제법학회(회장 김영구 한국해양대 법학과 교수)는 지난 14일 서울 그랜드호텔에서 ‘한국과 국제법 50년’을 주제로 창립 5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한의료법학회(회장 석희태 경기대 법학부 교수)는 지난 14일 대한의사협회 동아홀에서 ‘의료시장 개방과 현행규범’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인문콘텐츠학회(회장 김교빈 호서대 철학과 교수)와 경기대 전통문화콘텐츠연구소(소장 조병로)는 지난 13일 경기대에서 ‘문화콘텐츠 인력양성 교육과정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춘계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중앙법학회(회장 김완석 서울시립대 세무대학원 교수)와 중앙대 법학연구소(소장 서헌제)는 지난 14일 중앙대에서 ‘문화예술의 재산적 가치’를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가족법학회(회장 김성숙 숭실대 법학과 교수)는 지난 17일 숭실대에서 ‘호주제도 정비를 위한 현행 가족법의 검토’를 주제로 하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가족학회(회장 유영주 경희대 생활과학부 교수)는 지난 14일 경희대에서 ‘국가, 노동시장, 가족’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경제연구학회(회장 송희연 인천대 동북아지역학과 교수)와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원장 함정호)은 지난 16일 한국은행 신관 대회의실에서 ‘환율변동과 한국경제’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노동법학회(회장 이흥재 서울대 법학부 교수)는 지난 13일 조선대에서 ‘노동법에서의 평등과 차별’을 주제로 하계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한국동남아학회(회장 박사명 강원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난 14일 영남대에서 ‘동남아시아의 문화와 필리핀의 변화’를 주제로 하계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회장 윤현덕 숭실대 중소기업학과 교수)와 한일장신대 기독교종합연구원(원장 이남섭)은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한일장신대에서 ‘라틴아메리카 신자유주의의 어제와 오늘’을 주제로 하계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법철학회(회장 김영환 한양대 법학과 교수)는 지난 14일 연세대에서 ‘자유주의, 공동체, 법’을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서예학회(회장 박영진 경기대 회화학과 교수)는 지난 14일 경기대에서 ‘한국 서예의 정체성 모색’을 주제로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한국아동학회(회장 이순형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교수)는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서울대에서 ‘부모의 양육신념과 아동의 발달’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여성심리학회(회장 김태련 이화여대 심리학과 명예교수)는 지난 13일 호서대에서 ‘여성의 자아구성과 삶의 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중재학회(회장 양병회 건국대 법학과 교수)는 지난 14일 삼성동 코엑스 아셈홀에서 ‘지적재산권 분쟁과 ADR’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철학회(회장 정대현 이화여대 철학과 교수)는 지난 14일 연세대에서 ‘철학과 인접학문과의 대화’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출판학회(회장 이종국 혜천대 전자출판학과 교수)는 지난 14일 출판문화회관에서 ‘참여정부의 출판정책과 방향’을 주제로 춘계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토지공법학회(회장 석종현 단국대 법학과 교수)는 지난 14일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에서 ‘토지문제의 학제적 검토:경제학·사회학·정치학에서 본 손실보상론’을 주제로 제36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해양비즈니스학회(회장 박명섭 성균관대 경영학부 교수)는 지난 5일 한국무역센터에서 ‘글로벌시대의 해양수산비즈니스’를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