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7:00 (토)
경제학계, 학문분야 평가 거부 논란
경제학계, 학문분야 평가 거부 논란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3.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들 '평가 중지' 요구…대교협, 연내 평가 강행 움직임

올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우식, 이하 대교협) 학문분야 평가에서 '평가시스템과 평가 방식'을 놓고 경제학 분야 교수들과 대교협 간의 의견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관련기사 3면, 교수신문 제 273호 참조>
2003 대교협 학문 분야 평가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제학과 교수들의 대표들로 구성된 '경제학분야평가개선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16일 이현청 대교협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대교협과 추진위 간의 협의가 이뤄질 때까지 경제학분야 평가 사업을 중지하고, 그 사실을 각 대학에 공식적으로 알릴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이날 추진위는 △획일적 기준에 따른 평가 지양 △상대평가와 총점 합산 결과 발표 중지 △평가항목의 축소 및 대교협의 일차자료 조사 시행 등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무기한으로 평가를 중지시킨 후, 대교협의 평가 방식 전반을 검토하자는 '추진위'의 요구에 대교협은 난색을 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람이 지닌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데 최대한 노력하겠지만, 적어도 올해 안에서는 학문분야 평가를 마무리지어야 한다는 것. 이날 대교협은 △평가편람 전면 개선 △평가편람개발위원회 8인 중 '추진위'측 교수 4인 참여 △상대평가와 총점합산 결과 발표 지양 등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교협 관계자는 "기존의 평가편람 폐기 등 추진위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평가방식을 재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도, 추진위가 올해 안에 평가한다는 부분을 받아들이지 않아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라면서 "조만간 대교협의 입장이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성진 '추진위' 공동대표(경상대 경제학과)는 "전면적 개정을 위해서는 기존의 '대교협' 학문분야 평가 사업 검토, 선진국의 평가 방식 조사 등 상당한 준비가 필요한데도, 그러한 과정 없이 올해 안에 평가를 종료해야 한다는 '대교협'의 입장은 대교협의 평가 전반에 대한 우리의 문제제기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경제학 분야 교수들은 지난 달 '경제학분야 평가 무기한 연기'에 서명한 데 이어, 대교협이 각 대학별로 '평가편람'(시안)의 개선 방안을 일주일 안에 제출할 것을 요청한 데에 반발, 97개 대학 중 70개 대학이 평가 개선에 관한 사항을 '경제학분야평가개선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에 위임한 상태다.

'추진위'는 지난 14일 서울대에서 토론회를 열고 "대교협의 현행 평가시스템 및 평가방식이 근본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한 평가 작업에 일체 참여하지 않기로 한다"는 것을 공동 결의한 바 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