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45 (금)
세종대 제13대 배덕효 총장 취임
세종대 제13대 배덕효 총장 취임
  • 양도웅
  • 승인 2018.07.3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가 지난 26일 세종대 교내 애지헌교회에서 배덕효 총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세종대 제13대 총장으로 취임한 배덕효 총장은 연세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한 뒤, 미 아이오와대에서 건설환경공학과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배덕효 총장은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건설환경공학과 학과장, 기획처장 그리고 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대외적으로는 국토교통부 중앙하천관리위원, 서울특별시 건설기술심의위원,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부회장, 그리고 한국기후변화학회 부회장 겸 학술위원장을 역임했다. 

배 총장은 취임사에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과 연구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화합과 안정적 재정의 확보를 포함한 총체적인 고등교육의 혁신 과제를 해결해야하는 시대적 사명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하 배 총장의 취임사 전문.

배덕효 세종대 제 13대 총장.
배덕효 세종대 제 13대 총장.

친애하는 세종 가족 여러분, 우리 대학은 애지정신, 기독교정신, 훈민정신의 교육이념과 창의, 실천, 덕성, 봉사의 학훈으로 지난 1940년 경성인문학원으로 출발한 이래, 1979년 세종대학으로 첫입학식을 거행한 이후 현재까지 명실상부한 명문사학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동안 안팎으로 격변의 세월을 겪으면서도 교직원, 학생, 동문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성원에 힘입어 창의적 사고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세종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우뚝 섰습니다.
세종대학교 제13대 총장이라는 직책을 맡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편으로는 급변하는 고등교육의 무한 경쟁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낍니다.
존경하는 세종 가족 여러분!
다보스포럼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은 그의 저서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21세기는 전 세계의 사회, 산업, 교육, 문화적 혁명을 불러올 과학기술의 대변혁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사물과 인간의 정보를 공유하는 연결형 사회, 인공지능화를 실현하는 지능형 사회, 그리고 융통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융합형 사회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이에 우리 대학은 미래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요구를 예측하고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과 연구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화합과 안정적 재정의 확보를 포함한 총체적인 고등교육의 혁신 과제를 해결해야하는 시대적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세종 가족 여러분!
앞으로 저는 우리 세종대학교가 아시아 50대 대학에 진입하고 글로벌 100대 명문사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약속을 드립니다.
첫째, ‘소통’하는 총장이 되겠습니다.
항상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어떤 복잡한 문제라도 서로 얼굴을 맞대고 마음을 열고 소통한다면 그 해결방안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빨강, 초록, 파랑색을 물감으로 섞으면 검은색이 되지만, 빛으로 모으면 흰색이 됩니다. 더 나아가 소통이라는 아이콘으로 대학을 운영한다면 흰색을 넘어 투명한 대학이 될 것입니다.
능력과 팀워크 중심으로 투명한 직원인사제도를 확립하고, 우수한 교직원에 대한 인센티브제를 도입하겠습니다. 대학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행정조직의 개편과 학교 공간의 재배치도 실시하겠습니다. 더불어 대학 운영의 제반 사항에 대해 학내의 교수님, 직원 선생님, 학생 및 동문 여러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둘째, ‘실천’하는 총장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대학은 교육과 연구의 역량 강화를 위해 열심히 뛰어왔습니다. 전임 총장님들의 뛰어난 역량으로 우리 대학은 글로벌 연구중심대학으로 한발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교육과 연구의 질적 향상, 대학원 활성화 그리고 평가관리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명문사학으로 진일보하는 초석이 되겠습니다.
특히, 지난 수년간 괄목할 성장을 거듭한 우리 대학의 강점을 적극 반영하여 교수, 직원, 학생, 동문 모두가 공감하며 행복해 할 수 있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4대 추진전략과 13대 중점전략을 수립하여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헌신’하는 총장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저는 우리 대학의 교육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인류문명 발전에 헌신할 인재를 양성하고, 창의적 학술연구를 수행하며, 국가와 사회발전에 봉사할 수 있는 대학이 되도록 헌신하겠습니다. 지난 20여 년 동안 몸담았던 우리 대학에서의 교육, 연구, 행정적 경험은 세종대학교의 교육이념을 실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세종 가족 여러분!
이제 우리는 아시아 50대 대학을 넘어 ‘글로벌 명문사학 세종대학교’라는 큰 배를 세계의 바다에 진수하였습니다. 세상의 거친 풍랑에서도 굴하지 않고 굳건하게 순항할 수 있도록 동료 교수님, 직원 선생님, 학생, 동문, 학부모 등을 포함한 모든 세종 가족이 함께 손잡고 나아가야합니다.
소통하는 대학, 재정이 안정한 대학, 투명한 경영과 실천하는 대학, 나보다는 우리를, 혼자보다는 함께 대학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대학 구성원이 되도록 우리 함께 노력합시다. 저 역시 재임기간 동안 학원 안정화와 글로벌 명문대 진입을 위해 소통, 실천, 헌신하는 총장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세종대학교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따뜻한 사랑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들에 하나님의 보살핌과 축복이 함께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