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2:40 (금)
대학원생노조, 부산대 성폭력 교수 파면 촉구
대학원생노조, 부산대 성폭력 교수 파면 촉구
  • 문광호 기자
  • 승인 2018.07.1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위원장 구슬아, 이하 대학원생노조)는 지난 16일 부산대 K교수의 성폭력 사건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촉구했다. 성명서를 통해 대학원생노조는 “K교수에 대한 징계위원회의 파면결정과 대학인권센터의 구조적 쇄신,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피해 학생 보호 조치를 요구”했다. 해당 사건은 지난 4월 17일 피해자인 A씨가 기자회견을 열고 성폭행 사실을 폭로하면서 알려졌다. A씨는 K교수가 노래방과 화장실 등에서 강제적 신체 접촉을 시도했으며 이를 대학인권센터에 알렸음에도 오히려 2차 피해를 겪었다고 주장했다.

대학원생노조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K교수를 파면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사건의 가해 정도가 심할 뿐 아니라 강등, 정직 등 다른 징계 처분은 교단으로 돌아올 여지가 남는다는 것이 대학원생노조의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K교수에게 제보사실을 전달한 인권센터 직원에 대한 엄벌과 구조적 쇄신도 촉구했다. 신정욱 대학원생노조 사무국장은 “대학 내 성폭력 문제가 일부 교수들의 부도덕한 측면만 부각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해당 사건은 인권센터가 교수에게 제보 사실을 알리는 등 구조적으로 위계를 비호하는 측면이 있었기 때문에 주목했다”고 말했다.  

대학원생노조는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마련도 요구했다. 대안으로는 △피해자를 위한 충분한 심리 상담서비스 제공 △논문심사, 학술연구활동 불이익 방지 △2차 피해 방지 위한 독립기구 신설 △학내 구성원 주기적 인권 교육 실시 등이 제시됐다.

한편, 지난 5월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됐던 K교수 파면청원에는 총 1천610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피해자가 원하는 정당한 처벌이 이뤄지길 바란다”, “대학 내 성폭력, 국가 차원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대학관계자에 의하면 지난 17일 징계위원회가 진행됐으며 결과는 아직 통보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인권센터 관계자는 “징계 결과에 따라 추후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대학인권센터는 지난 4월 27일 “피해자가 겪은 2차 피해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인권센터에서는 앞으로 어떤 사건이든 피신고인이 피해자에게 접촉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강구하고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K교수는 <교수신문>과의 통화에서 “(대학에) 충분히 입장을 설명했으며 언론을 통해 할 말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