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00 (금)
“대학과 지역사회 잇는 거멀못 역할에 충실할 것”
“대학과 지역사회 잇는 거멀못 역할에 충실할 것”
  • 문광호 기자
  • 승인 2018.06.2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회를 찾아서_ ⑰ 권오현 경상대 교수회 회장

교수회를 찾아서도 어느덧 17회를 맞이했다. 국립대와 사립대 가릴 것 없이 전국의 교수회를 인터뷰하다 보면 열성적인 교수회들의 소식을 듣기 마련이다. 경상대 교수회도 마찬가지였다.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상임회장 김상표, 이하 국교련)에 속한 교수들은 입을 모아 경상대 교수회를 칭찬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지난해 2월 제19대 교수회장으로 취임한 권오현 경상대 교수회 회장(역사교육과)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을 얻었다.

문광호 기자 moonlit@kyosu.net

△경상대 교수회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상대 교수회는 1987년 8월 28일에 교수협의회로 출범해 작년에 3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30여 년의 역사를 통해 경상대 교수회는 대학 민주화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다른 국·공립대학 교수회의 모범이 돼왔다고 자부합니다. 1988년 사상 최초로 단과대학 학장을 단과대학 교수회에서 직접 선출하는 선례를 만들어냈고, 1990년 제4대 총장을 직선으로 선출하는 쾌거도 이뤄냈습니다. 1988년에 교수회가 주도해 구성한 대학평의원회는 명실상부한 대학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그 결과 우리 대학은 국공립대학 중에서 가장 민주적인 의사 결정 구조를 가진 대학이 됐습니다. 이번 제19대 교수회는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수회’를 지향해 국립대학의 적폐 청산과 발전을 위한 방안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행동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상대 교수회에서는 과거 총장 직선제를 요구하기도 하는 등 학내 문제에 직접적인 의견들을 표명해왔습니다. 교수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어떤 활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경상대 교수회는 단순한 학내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국립대의 발전과 전체 교원 권익 증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습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한 소위 ‘국립대학 선진화 방안’에 맞서 국립대학 법인화 저지, 총장직선제 회복, 성과급 연봉제 폐지 등을 위한 활동을 선도적으로 전개했습니다. 제19대 교수회는 국립대학 교원들의 권익 증진을 위해 성과급 연봉제 폐지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국립대 교원 보수체계의 근본적인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그를 위한 연구와 홍보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용 제도의 개선, 산학협력단 개혁 등을 주요 과제로 설정해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경상대 교수회 3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왼쪽부터 이상경 경상대 총장, 노규진 제18대 교수회장, 이시원 『교수회 30년사』 편집위원장, 권오현 현 교수회장)

△경상대 교수회는 성과급 연봉제 폐지를 꾸준히 요구해오고 있습니다. 

“‘성과급 연봉제’가 도입된 이명박 정부 때부터 지금까지, 경상대 교수회는 일관되게 문제점을 지적하고, 폐지를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우리 교수회가 성과급 연봉제 폐지를 주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과급 연봉제는 위법입니다. ‘교육공무원법’에는 자격, 경력, 직무의 곤란성, 책임의 정도만이 보수를 결정하는 원칙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성과’는 법률이 정한 교수의 보수 결정 원칙이 아닙니다. 둘째, 성과급 연봉제는 제로섬의 상호 약탈식 차등 지급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S와 A등급 교원에게는 성과연봉 기준액보다 더 주고, B와 C등급 교원에게는 덜 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기에 국립대학 교수 사회를 뺏는 자와 빼앗기는 자로 분열시키고 있습니다. 셋째, 성과가 아닌 순위만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학문의 특성을 무시하고, 불공정, 불합리, 불평등하며 획일적인 기준에 의한 줄 세우기가 자행되고 있습니다. 넷째, 비정년보장 교수에게는 누적식 적용이 남아 있고, 이 때문에 한 해의 성과연봉이 남은 재직기간, 나아가 퇴직 후의 연금 등 생애소득에 차별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지방 대학들의 경우 갈수록 입학 학생이 감소하는 등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교수회에서는 경상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이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대학은 국가와 지역의 공공재입니다. 우리 경상대는 거점 국립대학교로서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사회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 개척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이뤄낸 교육과 연구의 성과에 덧붙여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우리 경상대의 경쟁력이며, 앞으로의 과제입니다. 지방에 소재한 대학의 위기는 곧바로 지방의 위기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지방의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이룰 원동력 또한 공공재인 대학입니다. 우리 교수회는 대학과 지역 사회를 이어주는 거멀못, 대학 구성원과 지역 주민이 소통하는 광장의 역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상대의 교수들 그리고 <교수신문>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대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수들이 자유롭고 민주적인 풍토 속에서 합당한 대우를 받으면서 교육과 연구, 봉사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제도적, 재정적 기반이 마련돼야 합니다. 따라서 경상대 교수회는 민주적인 거버넌스 구축, 교원 보수 체계 및 처우 개선 등을 위한 연구와 홍보 등의 활동을 중점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와 같은 활동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님들의 관심과 협조,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