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35 (금)
공추협·민교협, ‘공영형 사립대 심포지움’ 공동개최
공추협·민교협, ‘공영형 사립대 심포지움’ 공동개최
  • 문광호 기자
  • 승인 2018.06.1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열린 심포지엄에서 신은주 평택대 교수회장(사회복지학과)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공영형 사립대를 선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학의 대표들이 모였다. 지난 14일 전국공영형사립대학추진협의회(대표 박병섭·상지대 법학부, 이하 공추협)와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상임의장 김귀옥, 이하 민교협)는 ‘대학의 공공성과 공영형 사립대’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고 공영형 사립대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는 평택대 교수회, 한신대 교수협의회를 비롯해 조선대, 상지대 등에서도 참석했다. 김귀옥 민교협 의장(한성대·교양학부)은 “공영형 사립대야말로 사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며 “대학다운 대학 만들어 달라고 대통령과 국회에 요청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은 박거용 대학교육연구소장(상명대·영어교육과)의 발표로 시작됐다. 박 소장은 한국 고등교육의 역사를 짚어가며 공영형 사립대 도입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일제강점기 시절 경성제국대학부터 미국의 서울 주요 대학 중심의 원조, 사립학교법까지 고등교육 지원이 편향 일색이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박 소장은 “(한국의 고등교육 지원은) 재정 지원해줄 수 없기 때문에 자율에 맡긴 사실상 방종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반면 김명연 공추협 정책위원장(상지대·법학부)는 공영형 사립대 정책의 미래를 제시했다. 그가 그리는 청사진은 각 대학의 특성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고등교육 체계다. 김 위원장은 “고교 졸업후 교양대학에 들어가고 이후에 전공별로 특성화된 대학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공영형 사립대의 장기적인구상이다”라며 “대학이 서열화된 상태에서는 성과를 낼 수 없다”고 말했다. 헌법에 나온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공영형 사립대를 지지하는 근거가 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조선대는 공영형 사립대 추진에 가장 적극적인 대학 중 하나다. 실질적으로 추진을 맡고 있는 지병근 조선대 교수(정치외교학부)는 “올 3월 말에 이사회에 보고한 후 광주광역시장 후보들에게 공약화를 요청했다”며 “이번에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도 공감 표출하셨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노중기 한신대 교수협의회 대표(사회학)는 “사학·교육부·기업 등의 반대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내부의 공동체적 연대가 필수적”임을, 윤혜정 평택대 교수(도시계획학과)는 “급격한 기술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 재정지원 등의 국가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사진 문광호 기자 moonlit@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