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00 (목)
선문대, 대학교수용 맞춤형 학생상담 가이드 배포
선문대, 대학교수용 맞춤형 학생상담 가이드 배포
  • 교수신문
  • 승인 2018.05.30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요 상담 기술에서부터 유형별 상담 기법 담아
- 풍부한 상담 사례를 포함한 대화 예시도 포함돼 

선문대 학생상담센터(센터장 석창훈)가 교수들의 학생 지도 및 상담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학교수용 맞춤형 학생상담 가이드’를 제작·배포했다. 

가이드에는 △학생의 말을 듣는 기술 △학생에게 말을 하는 기술 등 주요 상담 기술이 포함돼 있다. 또한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그리고 학업상담과 진로상담 등 유형별 상담 기법과 국가별 유학생 상담 사례 등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충분한 사례를 통해 학생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생지도가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며, 구체적인 대화 예시가 포함돼 있어 상담에 어려운 겪는 교수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가이드의 기초가 된 것은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의 일환으로 진행된 ‘선문 학생상담 4.0’이였다. 이는 학생상담 및 지도의 4가지 영역(A:학업, C:진로, E:환경, +:대인관계)을 중심으로 경청(Listen), 개방(Open), 존중(Value), 표현(Express)의 4가지 상담 기술을 전문적으로 실천하는 선문대의 학생상담을 의미한다.

석창훈 센터장은 “대학에서 상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교수자가 상담의 전문 스킬을 가지기는 어려운 환경이다”면서 “이번 가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수님이 되어주길 부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