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30 (금)
922호 학회 소식
922호 학회 소식
  • 양도웅
  • 승인 2018.05.2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회, 연구소 등의 학술대회 소식을 editor@kyosu.net/doh0328@kyous.net으로 보내주시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열릴 학술대회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 정해구, 성공회대)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성경륭, 한림대)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내 삶을 바꾸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주제로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2018 국가 미래비전 설정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 Inclusive korea 2018을 개최한다. 컨퍼런스 첫째날인 24일에는 청년과 미래세대를 키워드로 두 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로버트 라이시 미 UC버클리 교수(정책대학원)의 「내 삶을 바꾸는 혁신적 포용국가」와 이정우 경북대 명예교수의 「한국형 뉴딜의 모색」이라는 두 개의 기조강연으로 시작되는 25일에는 「촛불민주주의의 등장과 새로운 민주주의의 패러다임」, 「경제발전 패러다임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 「녹색 포용사회로의 대전환」, 「전환시대 포용복지국가의 과제」, 「지속가능한 균형발전과 사회통합」,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주제로 총 여섯 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한국국제금융학회(회장 채희율, 경기대)와 한국금융연구원(원장 손상호)가 오는 25일 ‘금융국제화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송원호 중앙대 교수(경제학과)의 사회로 진행될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국내은행의 성공적 해외진출 전략」, 김종민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자산운용의 국제화 방향과 과제」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후 김태준 동덕여대 교수(경영경제학부)의 사회로 패널토론이 진행되며 문우식 서울대 교수(국제대학원), 정영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숭실대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소장 조규익)가 오는 26일 ‘현대 문학 연구의 재미와 의의’를 주제로 벤처중소기업센터 512호에서 2018년도 여름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최선영 이화여대 박사의 「1950년대 한국소설의 숭고연구」, 정하늬 카이스트 박사의 「박완서의 『목마른 계절』에 나타난 청년들의 전향과 신념의 문제」, 유인혁 동국대 한국문학연구소 연구원의 「범죄, 지리, 젠더- 탐정소설의 삼각형」 등이 발표된다. 모든 발표가 진행된 뒤, 이혜진 세명대 교수(교양대학)를 좌장으로 종합토론이 예정돼 있다.

한국인력개발학회(회장 배을규, 인하대)가 오는 6월 2일 ‘한국인적자원개발의 회고와 전망’을 주제로 고려대 운초우선 교육관 203호에서 학회 창립 20주년 기념 2018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일터학습, 성장과 개발, 조직변화와 혁신, 비판적 HRD, 성찰과 미래라는 총 5개의 주제로 나눠 진행된다. 조성심 신한대 교수(사회복지학과)의 「멘토링 연구 및 현황 분석을 통한 국내 멘토링의 방향성 제고」, 강현주 고려대 HRD정책연구소 연구원의 「취약계층 인적자원개발 정책에 관한 고찰」, 윤혜준·전재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원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 20년: 성과와 과제」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모든 발표가 진행된 뒤, 배을규 회장을 좌장으로 한 종합토론과 오정록 고려대 교수(공공정책대학)의 연구윤리를 주제로 한 특강이 예정돼 있다.

■ 열린 학술대회

한국광학회(회장 정영주, GIST)가 지난 14일 제1회 세계 빛의 날 기념행사 및 세미나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전기영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광주사무소 소장의 「광 산업의 현황과 미래」, 김병윤 KAIST 교수(물리학과)의 「기술사업화를 위한 한국형 창업생태계 조성」 등이 발표됐다. 

단국대 미래교육혁신원(원장 윤승준)이 지난 18일 '대학 교육의 미래와 자연과학'을 주제로 단국대 천안캠퍼스 학생회관에서 2018년 2차 단국대 미래교육포럼을 개최했다. 조헌국 단국대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민경찬 연세대 명예특임교수의 「시대적 환경의 변화와 대학인의 과제」, 김승환 포스텍 교수(물리학과)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기술과 과학교육」, 김홍석 경북대 교수(응용화학과)의 「기초학문으로서의 화학, 화학교육의 과제」가 발표됐다. 이후 문명진 단국대 자연과학대학장을 좌장으로 한 참석자 전원이 참여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한국교원교육학회(회장 박남기, 광주교대)가 지난 19일 ‘한국교원의 정체성: 한국교원, 그들은 누구인가?’를 주제로 동국대 미래융합세미나실에서 5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김규태 계명대 교수(교육학과)의 「교원 정체성: 이론과 쟁점 및 과제」, 차정주 경남대 교수(유아교육)의 「유아교육의 교원 정체성 발전 과제」, 김왕준 경인교대 교수(교육학과)의 「초등교육의 교원 정체성 발전 과제」, 이상규 이태원초등학교 교사의 「교원정체성에 대한 현장의 조망」 등이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