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교육 新모델, 직업교육 개방과 지역사회 협업
전문대 교육 新모델, 직업교육 개방과 지역사회 협업
  • 변창우 인하공업전문대 기획처장
  • 승인 2018.04.1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대학의 교육은 산업현장과 매우 밀접해야 한다. 교육과정을 산업현장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 탄력적으로 설계·운영해야 하고 산업현장의 핵심적인 전문기술인을 넘어 중간관리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전문대학을 바라보는 수요자는 사회의 동력이 되고 주축이 되는 인재, 이를 통해 탄탄한 산업구조를 유지할 수 있는 인재 배출의 역할을 전문대학에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지리적인 경계로 인한 소통의 장벽은 낮아졌고 산업 간의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는 작금의 변화 속에서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의 역할을 강화하고 새로운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와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교육 모델이 필요하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은 2017년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orld Class College, 이하 WCC)’ 사업을 통해 이러한 역할 수행 방법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했다.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우수성, ‘디지털 콘텐츠’로 국내·외 전파

전문대학은 산업현장에 필요한 직업교육 콘텐츠와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실습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실습 교육 콘텐츠는 일반대학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다. 산업현장과 소통하고 구인·구직의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대학은 NCS기반 교육과정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됐으며 교육과정과 콘텐츠는 학생의 눈높이에 맞췄고 실습과 연계돼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게 제작됐다. 인하공업전문대는 2017년 WCC 사업을 통해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 전문대학의 새로운 교육 모델을 만들고자 ‘개방형 직업교육 플랫폼 기반의 ICT 융합 인재 양성’을 사업목표로 설정해 사업을 추진했다. 개방형 직업교육 플랫폼이란 직업교육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방·공유를 통해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자체적으로 개발된 약 160개의 직업교육 디지털 콘텐츠는 개방형 직업교육을 위해 ‘ITC-eLIVE 플랫폼’으로 인천지역 내 특성화고와 산업체에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다국어로 제작해 외국인뿐만 아니라 외국 직업교육기관에게까지도 개방해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직업교육 기관으로서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학 직업교육 역량을 ‘지역사회’ 위해 활용

직업교육 기관으로서의 주도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연계, 봉사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의 참여를 늘리고 교류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직업교육 기관으로서의 중심 역할을 분명히 하고, 평생직업교육의 기틀을 잡아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인하공업전문대는 운영 중인 진로 체험 프로그램, 맞춤형 재직자 직무향상 프로그램, 시민대상 지역 프로그램 등에 보유하고 있는 직업교육 디지털 콘텐츠를 ITC-eLIVE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면서 교육 프로그램을 내실화하고 교육 참여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 밀착형 전공지식기부 창의교육 체계를 수립해 약 2,000명의 학생에게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지역사회 봉사를 수행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교육기부 대상기관에 선정 됐을 뿐만 아니라 진로체험 인천 대표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인천이라는 지역적 특수성을 살려 해양레저센터를 설립하기도 했다. 산업적 불황으로 힘든 조선·해양 분야의 취업선을 다양화하기 위해서다. 먼저 유관기관과 해양레저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경기테크노파크와는 ‘선외기 정비  엔지니어 양성사업’을 수행해 장기적인 인력양성 체계를 확립했다. 이를 통해 다수의 학생이 신산업에 취업할 토대를 구축했으며 지역경제도 활성화시킬 전망이다. 

전문대학은 우수한 직업교육 콘텐츠와 효과적인 지역사회 협업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역할이 요구됐고 맞춰 변화되기 위해 노력했다. 이제는 이러한 콘텐츠를 지역사회, 중·고등학교와 외국대학까지 개방해 직업교육의 의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협업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이 미래의 대학 생존 경쟁에서 스스로를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변창우 인하공업전문대 기획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