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4:00 (금)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5.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총장 직무대리 조병진 교수

조병진 경상대 교수(62세,농업시스템공학부·사진)는 지난 14일 총장 직무대리로 선임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일본 경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농어촌진흥공사 과장, 일본 교토대 초빙 교수 등을 역임했다.

한일장신대 신임 교협회장 구춘서 교수

구춘서 한일장신대 교수(46세,신학부·사진)는 지난 7일 열린 교수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학교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노재승 성신여대 교수(57세,조소과·사진)는 최근 제2회 문신미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노 교수는 홍익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970년대 이후 ‘역의 유출’ 연작 등으로 뚜렷한 조형 세계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송동윤 한일장신대 교수(42세,예술학부·사진)는 최근 UNICA가 주최하는 제65회 UNICA KOREA 영상페스티벌의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 UNICA는 1931년 창설된 유네스코 산하의 비상업 영상단체로 비디오와 영화 제작 등 문화활동을 지원한다.

이호왕 대한민국학술원 회장(75세·사진)은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제3차 아시아 학술회의에서 회장으로 선출됐다. 아시아 학술회의는 2000년 한국, 일본, 중국, 인도 등 아시아 10개국이 설립한 국제 학술기구다.

채 훈 인천대 교수(50세,무역학과·사진)는 지난 17일 열린 한국국제상학회 정기총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채 교수는 중앙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임기는 2004년 6월부터 일년간이다.

인물

강신창 북한연구학회장(선문대 북한학과)과 서기준 조선대 통일문제연구소장(정치외교학과)은 지난 14일 ‘격동 속의 한반도 평화공존의 길 모색’을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영래 한국NGO학회장(아주대 정치외교학과)은 지난 23일 ‘한국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성숙과 NGO/NPO의 역할’을 주제로 춘계학술회의를 개최했다.
김용일 가천의대 총장은 지난 15일 ‘생명과학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김우식 연세대 총장은 지난 23일 ‘바람직한 대학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제4차 연세포럼을 개최했다.
김정덕 한국과학재단 이사장은 지난 19일부터 사흘간 일본 삿포로에서 제13회 한일 기초과학교류위원회를 개최했다.
나간채 전남대 5·18 연구소장(사회학과)은 지난 15일 ‘역사적 기억과 문화적 재현 : 4·3과 5·18 문화운동’을 주제로 5·18 기념 제4회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한규 한국경상학회장(계명대 정경학부)과 박태섭 한국국민경제학회장(동의대 경제학과)은 지난 24일 ‘분권화의 진전과 지역경제의 미래’를 주제로 학회 창립 20주년 기념 2003년 춘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형기 대구사회연구소장(경북대 경제통상학부)은 지난 19일 ‘지방분권 개혁과제와 입법방향’을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삼옥 대한지리학회장(서울대 지리학과)은 지난 16일 ‘신 행정수도 건설의 쟁점과 과제’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박인국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장(동국대 생물학과)은 지난 14일부터 사흘간 서울대 문화관에서 ‘생명과학에서의 발견과 도전’을 주제로 정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박찬승 내포지역 연구책임자(충남대 국사학과)와 손종호 충남대 인문과학연구소장(국어국문학과)은 지난 17일 ‘충청남도 내포지역 지역엘리트의 재편과 근대화’ 프로젝트의 1차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손주영 한국중동학회장(한국외국어대 아랍어과)은 지난 17일 ‘중동지역의 경제·문화·언어·문학’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양승무 한국유교학회장(중앙대 중어학과)은 지난 24일 ‘외암과 남당 논변의 종합적 고찰’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효선 한·몽경제학회장(단국대 경제학과)은 지난 22일 한·몽 수교 13주년을 기념해 한국 몽골 중국 러시아 등 4개국이 공동 참여하는 ‘제17차 국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장하성 고려대 기업지배구조연구소장(경영학과)은 지난 15일 미국 예일대 국제기업지배연구소(IICG), 세계은행 글로벌 기업지배포럼(GCGF)과 공동으로 ‘제3차 아시아 기업지배구조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조규철 한국외국어대 교수(일본어과)는 지난 16일 ‘일본어가 아름다운 이유’를 주제로 한일사회문화포럼을 개최했다.
하만경 한국기계가공학회장(부경대 기계공학부)은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BEXCO와 부경대에서 ‘정밀가공기술 세미나 및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상진 한국이론사회학회장(서울대 사회학과)은 지난 23일부터 이틀간 강원대에서 ‘전통과 탈 전통 : 유교사상의 사회학적 재조명’을 주제로 춘계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허남순 한국아동복지학회장(한림대 사회복지학과)은 지난 16일 충남대에서 ‘빈곤아동과 삶의 질’을 주제로 제19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허숙 한국교원교육학회장(경인교대 초등교육과)은 지난 23일 서울교대에서 ‘국민참여정부 교원정책의 과제’를 주제로 제39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경남대(총장 박재규)는 지난 15일 전기에너지절약연구센터(소장 이현우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개소식을 개최했다.
경상대 한문학과(학과장 최석기)는 지난 19일 성년의 날을 맞아 제14회 전통관례식 복원식을 개최했다.
순천대(총장 김재기)는 지난 12일 본부 회의실에서 개교 6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영남대(총장 이상천)는 지난 15일 국제관에서 개교 56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원광대(총장 정갑원)는 지난 15일 숭산기념관에서 개교 57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충남대(총장 이광진)는 지난 15일 초고속 기가비트 종합전산망 개통식을 개최했다. 
충주대(총장 성기태)와 카자흐스탄 알파라비 카자흐대는 지난 15일 국제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학회·세미나

국어국문학회(회장 서대석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오는 31일부터 이틀간 동국대에서 ‘국어국문학 학술 업적 평가의 제문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전국역사학대회조직위원회(대회장 이태진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는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제 46회 전국역사학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보건행정학회(회장 박재용 경북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오는 30일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2003년 정기총회 및 전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영상문화학회(회장 성완경 인하대 미술교육학과 교수)는 오는 31일 서강대에서 ‘전쟁과 이미지 : 이미지 문화의 역학’을 주제로 2003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강무섭)은 오는 29일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인적자원개발방향’에 관한 제16차 HRD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한국희귀질환연맹(대표 김현주 아주대 의학과 교수)은 오는 31일 아주대에서 ‘희귀 질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지원정책’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