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50 (금)
숭실대 주관, 제13차 ACE+ 포럼 개최
숭실대 주관, 제13차 ACE+ 포럼 개최
  • 교수신문
  • 승인 2018.03.3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숭실대(총장 황준성)는 오늘(30일) 교내 한경직기념관 대예배실에서 ‘대학교육 혁신, 대학교육의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제13차 ACE+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 8년간의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의 성과를 전체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발표하고, 동시에 대학교육의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포럼은 고등교육의 고도화와 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할 공론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잘 가르치는 대학 사업(ACE+): 8년의 성과와 과제」라는 주제로 배상훈 성균관대 교수(교육학과)가 강연자로 나서며, 이어서 김병주 영남대 교수(교육학과)가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의 질적 성과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교육과정 우수사례로는 이종열 서울여대 팀장과 이성호 대구가톨릭대 교수가 각각 「전공교육 플랫폼」과 「학습주기별 꿈(Cum)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사례 발표를 했다.

이어 서상범 부산외대 교수(러시아어과)와, 이현우 상명대 교수(교육학과), 차윤미 연구원이 각각 「현대의 NOMAD 교육 - 탄뎀 활동을 통한 경계 허물기」, 「Digital과 Analog의 통합을 통한 학생 피드백 시스템, ‘마주 오름’」이라는 교육 지원 사례를 설명했다. 발표 후에는 김상수  숭실대 교수(대학교육혁신원장, 의생명시스템학부)를 좌장으로 종합 토론이 진행됐다.  

학부교육선도대학협의회장인 황준성 숭실대 총장은 “그동안 ACE+사업을 수행하는 대학들은 성과를 상호간에 공유 및 확산해야 한다는 공동의 가치를 추구해왔으며, 이번 포럼이 대학교육의 역량강화를 위한 노하우와 우수 사례를 확산시키고, 대학교육의 질도 한 단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포럼에는 총 47개교의 300여명이 사전 신청해, 대학교육 발전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를 보였다. 

한편,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ACE)은 ‘잘 가르치는 대학’ 육성을 목표로 2010년 시작돼 2017년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으로 확대 개편됐다. 2018년 3월을 기준으로 현재 총 29개 대학교가 선정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