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35 (금)
배재대, ‘미투 운동’에 성폭력 예방 교육 폭발적 급증
배재대, ‘미투 운동’에 성폭력 예방 교육 폭발적 급증
  • 양도웅
  • 승인 2018.03.1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재대(총장 김영호)가 운영하는 대전서부청소년성문화센터(센터장 조경덕, 이하 성문화센터)’가 올 1분기(1~3) 집계한 성인지평등인권교육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9%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 총 74건에서 올해 125(지난 8일 기준)으로 교육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교육 이수자도 지난해 1분기 2814명에서 올해 3467명으로 23%가량 늘면서 성폭력 예방성인지 교육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사회 전방위에 퍼진 가운데 성폭력 예방성인지 교육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난해엔 유아부터 성인까지 25477명이 성 관련 교육을 받아 전연령대 성교육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세부적으로 성교육 체험관 11921, 찾아가는 성교육 9642, 성인지성인권 캠페인 2366, 성교육 상담 96명 등 이뤄졌다.

성문화센터는 연령별 맞춤형 교육 매뉴얼을 토대로 연중 운영되고 있다. 체험시설인 자궁방’, ‘거울방에서 임신부 체험, 성폭력 대처법, 양성평등, 성적 의사표현, 피임 등 교육이 이뤄진다. 실제 이 교육에선 10에 달하는 임신부 체험복을 입고 태동을 느끼는 교감교육이 이뤄진다. 또 성 평등 인식 확산 교육도 함께 이뤄진다. 이러한 교육은 유아청소년기에 올바른 성 가치관을 성립해야 한다는 데서 출발했다. 성문화센터는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 대학생, 군인, 경찰 대상 성 인권 교육도 병행해 사회 전반에 걸친 성인지성폭력 예방 교육을 벌이고 있다.

조경덕 성문화센터장(배재대 심리상담학과 교수)사회적 화두인 미투 운동은 올바른 성 가치관 미확립과 성인지성폭력 예방 교육의 부재로 나타난 양상이라며 성교육 전문기관인 성문화센터는 전연령대를 아우르는 현장교육으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재대는 사회적 요구에 발맞춰 배재인권센터에서 전교생 대상 성인지 감수성 향상 및 데이트폭력가정폭력 예방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28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배재인권센터는 지난해에도 ‘STOP! 그 손을그 말을 멈춰요라는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자료집을 배포했다. 올해는 존중과 배려를 주제로 만화를 삽입한 리플릿을 배포해 성폭력 예방 교육에 도움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