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강성우 교수 연구팀, 「SNS와 영화 흥행 관계 분석」으로 최우수 논문 선정
인하대 강성우 교수 연구팀, 「SNS와 영화 흥행 관계 분석」으로 최우수 논문 선정
  • 교수신문
  • 승인 2018.03.0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하대는 강성우 교수(산업경영공학과)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이 7회 ICENS(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and Natural Science)에서 올해의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오늘(7일) 밝혔다.

강 교수 연구팀은 논문 ‘대량의 트위터 데이터를 이용한 소셜네트워크와 영화 매출과의 상관관계 파악’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강 교수는 논문에서 트위터 등 SNS 속 구전효과를 검증해냈다. 강교수가 연구한 내용은 어떤 대상에 갖고 있는 감성을 사람이 표현하는 자연어를 통해 파악하는 감성분석 작업을 거쳐 SNS 상 사람들의 의견이나 태도를 감성수치로 나타냈다. 이렇게 나온 결과로 감성수치가 영화 흥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그 관계를 분석했다.

강 교수 연구팀은 사전에 정의한 감성사전을 통해 SNS 텍스트를 자동으로 분석하는 모델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빅데이터를 다룰 수 있어 많은 양의 SNS 게시물과 영화 흥행을 분석해 의미 있는 결과를 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편 ICENS는 전 세계 공학‧자연과학 분야 연구자, 실무자, 산업 전문가가 연구 결과와 개발 활동을 발표하는 자리로 매년 마련된다. 올해는 지난 달 일본에서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