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30 (금)
교육부,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발표
교육부,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발표
  • 교수신문
  • 승인 2018.02.2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가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거쳐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2022)’을 확정, 발표했다. 교육부는 정책자문위원회, 토론회, 관계부처·전문가 의견수렴, 권역별 공청회를 거쳐 문재인정부의 향후 5년간의 평생교육진흥 방향과 주요과제를 담은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전국민의 평생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재직자, 고령자, 고졸취업자 등에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기로 했다. 재직자를 위해서는 유급휴가훈련 지원, 컨설팅, 매뉴얼 개발 등을 추진한다. 고령자의 경우에는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해 상담사, 지도사 등 양성과정을 활성화하고, 생활만족 영위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학업의지가 강한 노년층 대상의 대학(원) 학위과정 적합분야를 발굴·지원한다.

온라인 평생교육 생태계도 구축한다. 직업변화에 대비하여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개선한다. 전문대학 등과 연계해 직업교육 이론 무크(MOOC) 강좌를 개발하고, 직업계고 및 (전문)대학, 직업훈련기관에서 무크(MOOC)(이론)+실습이 이루어지는 융합교육 모델을 활성화한다. 정부, 공공기관 및 민간의 다양한 유·무료 콘텐츠가 공유·유통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의 다양한 유료 서비스를 개발한다.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도 강화할 계획이다. 성인학습자 적합 직무, 4차 산업혁명 유망직종 분야에 성인친화적 학사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교육기회를 실질적으로 확대하는 과정개설 희망대학에 운영을 지원한다. (가칭)학점당학위제(마이크로디그리)’ 등 다양한 학위모델을 시범 도입하고, 성인·재직자 재교육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대비 첨단과목 등에 대한 시간제등록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전문대학을 평생·직업교육의 허브로 육성하는 계획도 함께 담겼다. 중등-고등 직업교육의 연계를 제도화하고, 전문대학의 교원·인프라를 활용해 지역기관과 연계한 취·창업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본부기구에 평생·직업교육 기획을 전담하도록 기능 강화를 유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