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50 (금)
“수능에 논술·서술형 도입해야” … 현실화 가능할까?
“수능에 논술·서술형 도입해야” … 현실화 가능할까?
  • 한태임 기자
  • 승인 2018.01.28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제2차 대입정책포럼 개최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김상곤)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기 위해 ‘제2차 대입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제1차 포럼이 고교, 대학, 학부모·시민 단체 등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였다면, 제2차 포럼은 ‘대학’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로 마련됐다.

조대연 고려대 교수(교육학과, HRD정책중점연구소장), 김현 경희대 입학처장(서울경인지역입학관련처장협의회장)이 주제 발표를 맡고, 정영근 선문대 입학처장, 채영희 부경대 입학본부장, 황현정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 임병욱 인창고 교감, 김재휘 서울대 학생, 박재원 행복한공부연구소 소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번 포럼에서도 수능과 학생부종합전형을 놓고 다양한 논의들이 오갔다. 임병욱 인창고 교감은 “2022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공통 과목’만을 수능 과목으로 해야 하며, 수능 평가 방식은 ‘9등급 절대평가’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통 과목은 고1에서 배우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학과학, 과학탐구실험 등 7과목을 말한다.

학생 패널로 자리한 김재휘 서울대 학부생(자유전공학부 4년) 역시 수능 절대평가를 제안했다. 김 씨는 “공부의 ‘목적’은 남들보다 더 잘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 공부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가 돼야 한다”면서, 수능이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는 시험이 아니라 내 실력을 확인하는 시험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특히 ‘논술·서술형’ 수능 도입을 놓고 이견이 많았다. 발제자로 나선 김현 경희대 입학처장이 수능 시험을 수능Ⅰ(객관식 오지선다형), 수능Ⅱ(논술·서술형)로 나누어 2회 시행하는 방안을 제시해 논의에 불을 지폈다. 시험 출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맡기고, 수능Ⅱ(논술·서술형)의 채점은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자는 제안이다. 김 처장은 “논술·서술형 수능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부합하며, 논술·서술형 도입의 가장 큰 어려움인 ‘채점’을 각 대학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도 높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입 안정성을 고려해 2022학년도 수능 개편은 최소화하고, 중장기적인 틀에서 논술·서술형 도입을 고려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임병욱 인창고 교감도 “기존 수능에 ‘서술형’을 추가하는 것은 가능할 것 같다”며 의견을 보탰다. 사교육 광풍을 막기 위해 서술형 글자 수는 100-180자로 제한할 필요가 있으며, 서술형 채점을 대학 자율에 맡기자는 부분에 대해서는 “출제 기관이 모범 답안을 제시해 대학별 채점의 상이함에서 오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논술·서술형 도입 자체에 우려를 표한 토론자도 있었다. 황현정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은 “학생의 성장과 사고의 성숙이 과연 글쓰기만으로 표현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라면서 “활동적 에너지와 다양한 역량을 가진 학생들이 많은데, 수능Ⅱ 도입으로 논술이 확대되면 학생의 주도성과 토론 활동을 평가에 반영코자 하는 학교교육의 혁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를 내비치기도 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에 대해서는 대부분 ‘폐지’보다 ‘개선’에 무게를 실었다. 박재원 행복한공부연구소 소장은 “공정한 입시를 위해 사교육의 영향력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면, ‘학종’이 수능보다 적합한 선발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학종을 공정하게 하는 것이 수능을 공정하게 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는 판단에서다.

정영근 선문대 입학처장도 “학종은 분명 보완해야할 전형임에는 틀림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 처장은 “학종의 성패는 공정성인데 학종의 평가방법상 공정성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국민의 신뢰를 얻기 전 학종을 확대하기보다는 점진적 확대 또는 선발 할당제 도입을 통해 조금씩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교육부는 다음달 8일 제3차 대입정책포럼에서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강화방안」을 주제로 고교, 교육청 및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대입정책포럼에서 제안된 안들을 종합해 대입제도 개편방안(시안)을 마련하며, 국가교육회의 주도의 숙의과정을 거쳐 올해 8월까지 확정키로 했다.

한태임 기자 hantaeim@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