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25 (금)
[제목 없음]
[제목 없음]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데미사람들

권혁남 전북대 교수(48,언론심리학부·사진)는 지난 2일 한국언론정보학회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고려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 방문교수 등을 역임했다.
김미현 이화여대 교수(38,국문학과·사진)는 지난 16일 제15회 소천 이헌구 비평문학상을 수상했다. 이화여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수상작은 평론집 ‘여성문학을 넘어서’에 실린 ‘이브, 잔치는 끝났다’이다.
김형종 서울대 교수(44,동양사학과·사진)는 지난 9일 진단학회(회장 이태진)가 수여하는 제22회 두계학술상을 수상했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청말 신정기의 연구’ 등의 저술 업적을 인정받았다.
박대연 한국과학기술원 교수(47,전자전산학과·사진)는 지난 12일 한국통신학회(회장 강철희) 내 영문저널 JCN이 수여하는 ‘올해의 최고 논문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미국 오레곤대를 졸업하고 남가주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영무 한양대 교수(49,응용화학공학부)는 지난 9일 한국막학회(회장 김병식)가 수여하는 제1회 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양대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수상 논문은 ‘탄소-실리카막을 통한 기체 투과’이다.
이충국 연세대 교수(58,치의학과)는 최근 무주에서 열린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제44차 종합학술대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임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물

고병철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장은 지난 13일 ‘북한 도시의 역사적 형성과정 : 청진 신의주 혜산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제1회 북한도시연구 세미나를 개최했다.
곽석손 한국미술품감정협회장(군산대 미술디자인학부)은 지난 15일 출판문화회관에서 ‘미술품 감정의 이론과 실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광호 한국육종학회장(건국대 식량자원학과)과 이호진 한국작물학회장(서울대 농학과)은 지난 1일부터 사흘간 제주대에서 ‘WTO 및 FTA 시대의 농산물 경쟁력제고를 위한 기술대책’을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 및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말복 한국무용예술학회장(이화여대 무용과)은 지난 16일 ‘춤과 역사-근,현대무용사의 현장을 듣는다’를 주제로 제6차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김수관 조선대 구강생물학연구소장(치의학과)은 지난 16일 ‘SCI 학술지 발표 및 연구 계획서의 효율적인 작성’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김인호 한양대 산업경영대학원장(디지털경영학부)은 지난 13일 ‘신경영 패러다임의 모색과 동태경영’을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박순영 한국건강가족실천운동본부 총재(경희대 의학과)는 지난 15일 ‘건강가족은 참여복지의 첫걸음’을 주제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박원주 영남대 교수회장(전자정보공학부)과 대구경북지역 교수회 연합회는 지난 14일 ‘노무현 정권의 교육정책’ 공동 강연회를 개최했다.
배덕호 KIN(지구촌동포청년연대) 집행위원은 지난 16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국경의 틈새를 사는 우리들’을 주제로 재일 조선인 신숙옥 선생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양한섭 한국해양학회장(부경대 해양학과)은 지난 15일 제주대에서 ‘중국 양자강 산샤댐에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남식 대한인간공학회장(전주대 총장)은 지난 10일 상명대에서 2003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상태 건국대 법학연구소장(법학과)은 지난 13일 법과대학에서 ‘사회통합과 평등권’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영길 창원대 영어영문학과장과 서천수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장(부산대 영어교육과)은 지난 10일 ‘영어교육의 미래:기능과 통합’을 주제로 2003년도 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학래 민족통일체육연구원 이사장(한양대 체육학과)은 지난 9일 프레스센터에서 ‘한반도 평화구축과 2010 평창 동계올림픽’을 주제로 국제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정해주 전국산업대총장협의회장(진주산업대 총장)은 지난 12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산업대학 발전방안 수립에 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함경수 조선대 단백질소재연구센터 소장(의학과)은 지난 13일 제48회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학

덕성여대(총장 신상전)와 미국 시카고노스파크대는 최근 교수, 학생 파견 및 교류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매결연협정을 체결했다.
목원대(총장 유근종) 건축학과는 지난 12일 ‘근대건축물 보존 사례 연구’를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서울여대(총장 이광자)는 지난 14일 바롬교육센터에서 개교 42주년 기념식 및 각종 행사를 개최했다.
성공회대(총장 김성수)는 지난 16일 교내 피츠버그홀에서 ‘대학내 성희롱 및 성폭력의 이해와 대응’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탐라대(총장 고장권)와 제주도 남제주군은 지난 10일 지식경영대학 개설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림대(총장 이상우)와 전국대학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 강원지역 5개 대학 통일문제연구소는 지난 16일 강원도 철원군 승리전망대에서 ‘정전, 그리고 DMZ’를 주제로 한국정전협정 50주년 기념 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맑스코뮤날레준비위원회(위원장 김세균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는 오는 23일부터 사흘간 이화여대에서 ‘(지구화 시대) 맑스의 현재성’을 주제로 제1회 맑스코뮤날레를 개최한다.
사단법인 21세기 분당포럼(대표 이영해 한양대 정보경영공학과 교수)은 오는 23일 분당 제생병원 대강당에서 ‘정치개혁의 바람직한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원장 김현자 국어국문학과 교수)은 오는 20일부터 이틀동안 ‘한국의 근대와 근대 경험’을 주제로 2003년 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동명정보대 기획홍보실장 이용재 창업보육센터
  장 이응주 사이버경영연구소장 박병권 교수 정보디자인연구소장 김일관
서울대 규장각관장 송기중

조선대 의과대학장 유재원

 

2003년 스승의날 기념 정부 포상자 명단


●녹조근정훈장 문희주 서울보건대학 부학장 박재린 동아대 교수
●근정포장 이대철 한밭대 교수 조용호 경희대 교수 조방제 영진전문대학 교수 정해일 청주교육대 교수
●대통령표창 정선환 금오공대 교수 심재근 여수대 교수 김영식 한국해양대 교수 하정욱 경남대 교수 김용복 광운대 교수 이광복 단국대 교수 박판영 한신대 교수 황광성 진주산업대 교수 황덕호 숭의여자대학 학장 정찬명 신흥대학 교수 유병학 공주교육대 교수
●국무총리표창 홍기환 부산대 교수 심중선 순천대 교수 이종인 한국해양대 교수 이수연 광운대 교수 정철정 성균관대 교수 정창웅 순천향대 교수 이은호 청주대 교수 김이곤 한신대 교수 김왕곤 서울산업대 교수 정예표 한경대 교수 신근호 영남이공대학 교수 임종성 삼육의명대학 교수 박상기 한양여자대학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