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00 (금)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5.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대 신임 총장 김혁종 교수
김혁종 광주대 교수(45,사회복지학부·사진)는 지난 2일 이 대학 제5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신임 김 총장은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미국 캔자스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94년부터 광주대 기획실장을 맡아왔다. 취임식은 12일로 예정돼 있다.

김종만 경상대 교수(62,산림과학부·사진)는 최근 홍익대에서 개최된 한국가구학회의 2003년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고려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가구학회장, 한국목재공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민진식 연세대 명예교수(66,의학과·사진)는 지난달 30일 대한암협회 제8대 회장에 선임됐다. 연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독 괴태대 하이델베르그 암센터 초빙교수 등을 역임했다.
배승철 부경대 교수(49,양식학과·사진)는 지난달 30일 세계양식협회(WAS) 이사로 선출됐다. 세계 94개국에 4천여명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양식협회 첫 한국인 이사로 선출된 배 교수는 향후 3년간 학회 주요 사항 결정에 참여하게 된다.

오영근 한양대 교수(47,법학과·사진)는 지난 1일 열린 한국피해자학회 정기총회에서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소년보호학회 이사, 한국경호경비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유재천 한림대 교수(65,언론정보학부·사진)는 지난 1일 신임 한림과학원장으로 취임했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미네소타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언론학회장, 한국방송학회 회장,서강대 언론대학원장, 한림대 민족통합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지정일 한양대 겸임교수(70,법학과·사진)는 지난 5일 유엔총회 직속기구 국제법위원회(ILC) 부의장으로 선출됐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뉴욕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ILC는 국제관계의 기본이 되는 각종 협약 초안을 작성, 국제법의 발전을 도모하는 기관.

인물

강성윤 동국대 북한학연구소장(북한학과)은 지난달 30일 ‘북핵 3자회담과 한국’을 주제로 제6차 북한포럼을 개최했다.
강혜경 동의대 생활과학연구소장(아동가정환경학과)은 지난 2일 ‘미래사회 여성전문분야-도전과 개척’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손성호 한국전산회계학회장(동아대 경영학부)은 지난 3일 2003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및 임시총회를 개최했다.

김영문 영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난 2일 국제관에서 ‘한국의 보수 정치-한나라당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김혜남 한서대 국제인도주의연구소장(교양학부)은 지난 6일 한서대국제회의장에서 ‘아프간 지원’ 세미나와 인도주의 사진전 전시회를 개최했다.
백두권 도산아카데미연구원장(고려대 컴퓨터과학과)과 권대봉 고려대 사회교육원장은 지난 6일 제2기 도산 리더십 아카데미 과정을 개최했다.
서윤길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장(불교학과)은 지난 2일 ‘불교생태학, 그 오늘과 내일’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손성호 한국전산회계학회장(동아대 경영학과 교수)는 지난 3일 춘계학술발표회 및 임시총회를 개최했다.
손예철 한양대 인문학연구소장(중어중문학과 교수)은 지난 7일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를 주제로 2003년 춘계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연규석 강원대 석재복합신소재제품연구센터소장(농업공학부)과 문한영 한국콘크리트학회장(한양대 토목공학과)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춘천 두산리조트에서 ‘제4회 폴리머 콘크리트 국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유금록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장(군산대 행정학과)은 지난 3일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정부업무의 평가시스템 정착방안’을 주제로 2003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유철규 성공회대 사회문화연구원장(사회과학부)은 지난 10일 ‘1960-70년대 산업화와 노동자의 정체성, 그리고 노동현실’을 주제로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이기길 조선대 박물관장(사학과)은 지난달 30일 교양 강좌 ‘옛 건축 즐기기’를 개최했다.
이승렬 영남대 인문과학연구소장(영어영문학과)은 지난 9일 ‘평화 만들기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평화포럼을 개최했다.
이장희 아시아사회과학연구원장(한국외국어대 법학과)은 지난 7일 프레스센터에서 ‘이라크 전후 국제질서의 쟁점과 대책’을 주제로 제36회 시민포럼을 개최했다.

이청규 영남대 박물관장(한국학부)은 1일부터 한달간 독도 박물관과의 교환전 ‘울릉도 독도 아리랑’ 등 울릉도·독도 특별전을 개최한다.
정흥숙 한국복식학회장(중앙대 의류학과)은 10일 춘계 학술세미나 및 의상 전시회를 개최했다.
허권수 경상대 남명학연구소장(한문학과)은 지난 2일 ‘17, 8세기 남명학의 계승과 발전’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황준연 한국유학 3대논쟁 자료수집·정리 및 역주단장(전북대 윤리교육과)은 지난 3일 성균관대에서 ‘한국 유학 3대논쟁에 대한 연구성과와 방향모색’을 주제로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대학

목원대(총장 유근종)는 지난 2일 대학교회에서 개교 제49주년 기념 행사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
서울대(총장 정운찬)는 지난 6일 로버트 배로 하버드대 교수를 초청해 ‘경제성장론 연구’ 초청 강연을 개최했다. 
성결대(총장 김성영)는 지난 7일 대학교회에서 개교 제40주년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인하대(총장 홍승용)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고현진)는 컴퓨터 설비의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산학협력 교류협정을 맺었다.
전주대(총장 이남식)는 지난 2일 대학교회에서 개교 제39주년 기념 행사 및 시상식을 가졌다.
한서대(총장 함기선)는 지난 6일 아프간 지원 세미나와 인도주의 사진전시회를 열었다.
충북대(총장 신방웅)와 세명대(총장 염재선)는 지난 2일 정보 교류 및 시설물의 공동 사용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교류 협정 체결식’을 가졌다.

학회·세미나

미래유아교육학회(회장 이영석 성균관대 아동학과 교수)는 오는 23일 ‘한국 유아교육의 미래 경향’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공업화학회(회장 이호인 서울대 응용화학부 교수)는 오는 23일 부산대에서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미생물학회(회장 변우현 강원대 미생물학과 교수)는 오는 23일 강원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사회사학회(회장 안호용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는 오는 31일 제111회 월례 연구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콘텐츠학회(회장 조용환 충북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오는 16일부터 이틀간 목원대에서 2003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한국해양대 대학원장 김동일 교무처장 장지연 기획연구처장 정문수 도서관장 황을문 정보전산원장 이진열

□바로잡음 : 교수신문 제269호(5월 5일자) 6면 아카데미 사람들 가운데 동의대 총장을 박근우로 바로잡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