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40 (금)
지역 사립대 교협이 한 데 모인 까닭
지역 사립대 교협이 한 데 모인 까닭
  • 설유정 기자
  • 승인 2003.05.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구대학교수협의회’ 초대 회장 이국행 전북대 교협회장

지난달 29일 침체된 전북지역 대학가의 활로를 모색하고 재단의 투명한 운영을 촉구하는 ‘전북지구대학교수협의회’가 전주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전북대, 군산대 등 국공립대 다섯 곳과 전주대, 원광대, 우석대 등 사립대 여섯 곳의 회장단이 주축이 됐다. 위기에 처한 지역 대학을 살리자는 연대의식으로 뭉친 각 대학별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이 주인공이다.

초대 회장을 맡은 이국행 전북대 교협 회장(55,화학교육과·사진)은 “오늘날 지방대 위기는 과도한 수도권 집중화 정책과 교육부의 무분별한 대학설립인가가 빚어낸 결과로, 10년 전부터 이미 예측돼 왔던 것”이라고 힘주어 비판했다.

그는 이 문제를 단순히 한 지방의 문제로 볼 게 아니라, 국가교육의 불균형성이 심화되고 있는 측면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방대 문제를 대학에 맡기거나 학생 수 부족 탓으로 돌리기 보다 국가 예산지원을 요구하는 등 좀더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학 재단 전입금도 지금보다는 훨씬 늘어나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 교수는 “앞으로 지방대 육성책을 모색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동시에 사립대 재단의 투명성 확립, 교권침해 방지 및 교수처우 개선 등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수협의회의 기능 강화도 이들의 주요한 목표다. 부회장을 맡은 권병로 군산대 교수(국어국문학과)는 “대학 행정의 균형과 견제를 위해 대학 교수협의회가 임의단체가 아닌 심의 의결기구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교육부조차 대학 자치를 외면하고 있는 게 현실이지만, 행정·인사·재정까지 교수협의회가 심의 의결하도록 권한을 강화해 합리적인 대학의 구조조정과 자구책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 한일장신대의 정원감축과 같은 모범적인 구조조정 사례에는 적극 동참하되, 불투명한 대학 운영으로 대학의 경쟁력을 갉아먹는 부분에 있어서는 단호히 반대할 ‘권한’을 갖겠다는 이야기다.     

지방대의 현실을 오랫동안 보아온 이들은 지난해 12월부터 모여 출범을 준비했으나 도중에 4개 대학이 동참을 포기하는 ‘아픈’ 경험을 가졌다. 이 회장은 “교수협의회가 아예 없는 대학들도 있다”며 “이것이 바로 지방사립대의 현주소”라고 말했다. “가입이 안된 대학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함께 고민할 것”이라는 이 회장의 다짐은 이런 지방대학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한다.
사학재단 임용비리, 예산의 불투명한 집행, 교육환경 및 학생 취업활동에 대한 투자 부족 등을 지적하고 사학재단의 전입금 확충을 강력 주장하는 이 모임이 향후 전북 지역 대학가에 어떠한 반향을 일으킬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