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00 (목)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5.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립대 신임 총장 이상범 교수

이상범 서울시립대 교수(51,경영학부·사진)는 지난달 28일 서울시립대 신임 총장으로 선임됐다. 서울대 를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뉴욕시립대 교수, 한국경영과학회 국제부장 등을 역임했다. 임기는 5월1일부터 4년이다.

강희근 경상대 교수(60,국어국문학과·사진)는 최근 시예술사와 계간 미네르바가 제정한 제5회 ‘시 예술상’과 동국문학인회가 제정한 2003년 ‘동국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 예술상수상작은 ‘청학동 입구’ 외 9편, 동국문학상 수상작은 ‘귀천시비’ 외 2편이다.
이혜자 이화여대 교수(60,종교음악학과·사진)는 최근 한국핸드벨협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 교수는 이화여대를 졸업하고 보스턴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기독교학회 중앙위원, 한국교회음악학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인물

박대규 한국경영교육학회장(상지대 경상학부)은 지난달 26일 춘계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서병철 통일문제연구협의회 운영의장과 정천구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장(영산대 국제학부)은 지난달 25일 ‘신정부 출범과 남북한 관계’를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서재홍 조선대 환경보건대학원장은 지난달 29일 ‘암과 자연의학 심포지엄’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서정돈 성균관대 총장은 지난달 29일부터 일주일간 3차례에 걸쳐 미국 브라운대 허셀 그로스만 석좌교수를 초빙해 ‘국가와 지적 재산권’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송명희 부경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부경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달 29일 ‘디지털시대의 전쟁과 북한 핵문제’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심지연 한국정치외교사학회장(경남대 정치외교학과)은 지난 2일 ‘한국정치외교사의 재조명과 민주화 이후의 한국정치’를 주제로 춘계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원제무 대한국토토시계획학회장(한양대 대중교통과)은 지난달 25일 ‘지방분권화시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신 행정수도 건설’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유시정 한국서비스경영학회장(경기대 경영학부)은 지난달 26일 ‘서비스 기업의 고객만족전략’을 주제로 2003년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강용 대한기계학회장(연세대 기계공학과)은 지난달 24일부터 이틀간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명천 한국광고홍보학회장(중앙대 광고홍보학과)은 지난 2일 ‘방송과 광고’를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종수 한국행정학회장(한성대 행정학과)은 지난달 25일부터 이틀간 ‘새정부 국정과제와 추진 방안’이라는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정봉택 동아시아일본학회장(조선대 일본어과)은 지난 3일 춘계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제임스 팔레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장은 지난 2일 6백주년 기념관에서 ‘근대 전환기 동아시아 3국의 한국 인식’을 주제로 춘계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조이환 한국외국어대 외국학종합연구센터장(포르투갈어과)은 지난달 25일 ‘오늘날의 라틴아메리카 : 혼돈과 발전’을 주제로 제4회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최병현 호남대 미국학연구소장(인문학부)은 지난달 29일 ‘현 한미관계에 대한 소견’ 등을 주제로 하는 호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최성재 한국사회복지학회장(서울대 사회복지학과)은 지난 2일부터 이틀간 ‘노무현 정부에 바라는 사회복지정책’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고려대(총장 어윤대)는 지난 2일 본관 앞 교정에서 개교 98주년 기념식 및 ‘고대인의 날’행사를 개최했다.
동의대(총장 박찬우)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장세탁)은 지난달 24일 IT 전문인력 교육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는 지난달 25일 미술대학내 ‘디지털아트뱅크 센터’(소장 권희연 회화과 교수)를 개소하고 이를 기념하는 ‘2003 여성회화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신라대(총장 이병화)는 지난달 28일 연건평 1,545평, 4층 규모의 마린-바이오산업화지원센터(소장 배송자 식품영양학과 교수) 기공식을 가졌다.
안동대(총장 권영건)는 지난 1일 팔롬폰공업대학 등 필리핀 7개 대학과의 자매결연 협정 조인식을 가졌다.
영남대(총장 이상천)는 지난 1일 다수의 산학협력사업을 통합 관리할 ‘중소기업협력단’ 발족식을 가졌다.
인하대(총장 홍승용)와 한국해양연구원(원장 변상경)은 지난달 25일 인력 및 시설 교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연구교류 협정 조인식을 가졌다.
조선대(총장 양형일)는 지난달 28일 한국산업기술재단 조환익 사무총장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한서대(총장 함기선)는 지난달 26일 충남 태안군에 활주로, 유도로 등 비행시설과 교육 및 연구시설 등 종합항공교육시설 기공식을 가졌다.

학회·세미나

부산외국어대 지중해연구소(소장 박상진)은 오는 7일 부산외국어대 국제회의실에서 ‘근대, 국민국가, 그리고 여성’을 제목으로 강연회를 개최한다.
아시아사회과학연구원(소장 이장희 한국외국어대 법학과 교수)은 오는 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라크전 후 국제질서의 쟁점과 대책’을 주제로 학술시민포럼을 개최한다.
한국고소설학회(회장 정하영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오는 10일 이화여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