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15 (목)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산업대 신임 교협 회장 이수경 교수
이수경 서울산업대 교수(50,산업안전공학과·사진)는 최근 열린 교수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박사과정 개설과 산업대의 법적 차별 철폐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주대 신임 총장 이남식 교수
이남식 국제디자인대학원대학 학장(48,디자인학과·사진)은 지난 10일 제9대 전주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 한성대 산업시스템 공학부장 등을 역임했다.

계명문화대학 신임 학장 전무부 교수
전무부 계명문화대학 교수(59,국제통상정보과·사진)는 지난 5일 제10대 계명문화대학장으로 선임됐다. 계명문화대학 교학처장, 계명전문대학 학생처장 등을 역임했다.

김용복 광운대 교수(59,국어국문학과·사진)는 지난 12일 전국대학원장협의회 총회에서 제36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제36대 전국대학원장협의회장, 한국미래학회 이사 등을 겸임하고 있다.
김진의 서울대 교수(57,물리학과)와 같은 대학 김규원 교수(51,약학과)는 지난 15일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선정한 ‘최고과학기술인상’ 제1회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용수 강원대 총장(58,사진)은 지난 11일 전국 거점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한국대학교육협회 부회장, 지방분권 국민운동 강원본부 고문 등을 겸임하고 있다.

 

 

최영철 한양대 교수(57,연극영화학과·사진)는 최근 열린 한국영화학회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한국영화학회고문을 역임하고 한국영화학회 간사를 겸임하고 있다.

인물

김신동 대한안과학회장(고신대 의학과)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제89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임웅 한국형사법학회장(성균관대 법학과)은 지난 18일 이화여대 LG 컨벤션홀에서 임시총회 및 ‘형사사법의 개혁방안’을 주제로 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주명철 한국서양사학회장(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서양의 엘리트 집단과 그 역할-역사적 조망과 전망’을 주제로 제8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유영렬 한국민족운동사학회장(숭실대 사학과)은 지난 19일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혜순 한국한문학회장(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 12일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기초의학협의회(회장 백광세 연세대 의학과 교수)는 오는 25일부터 이틀간 가톨릭 의대에서 전국 41개 의과대학이 참가하는 ‘제11회 기초의학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남명학회(회장 이남영 서울대 철학과 교수)는 오는 24일 서울대 교수회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회장 권병두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는 오는 25일부터 이틀간 전남대에서 제 38차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서울대 민주화교수협의회(회장 이애주 체육교육학과 교수)는 오는 23일 서울대에서 ‘미국을 다시 생각한다’를 주제로 공개강연회를 개최한다.
한국상고사학회(회장 이청규 영남대 한국학과 교수)는 오는 25일 동신대에서 ‘도자고고학을 향하여’를 주제로 제29회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식물생명공학회(회장 백기엽 충북대 생물과학과 교수)는 오는 24일부터 사흘간 진주시청에서 이사회와 임시총회 및 30주년 기념 ‘식물바이오벤처 페스티발’을 개최한다.
한국중어중문학회(회장 허성도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교수)는 오는 26일 조선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일민족문제학회(회장 김광열 광운대 일본학과 교수)는 오는 26일 숭실대 사회봉사관에서 ‘재외동포법과 재일 조선인의 법적 지위’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국텍스트언어학회(회장 김흥수 국민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오는 25일부터 이틀간 전북대에서 ‘텍스트 언어학의 학제성’등을 주제로 춘계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학

경남대(총장 박재규)는 지난달 26일 12층 규모의 제2기숙사 및 3층 규모의 학군단 청사 기공식을 개최했다.
고려대(총장 어윤대)와 인도 네루대(총장 차다)는 지난 16일 교수 교류, 합동 연구활동, 학부학생 및 대학원생 교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상지대(총장 강만길)와 농촌진흥청은 지난 15일 농업생명과학 분야 기술 교류, 인력 교류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연 연구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진주산업대(총장 정해주)는 지난 16일 토종자원 연구를 위해 지리산 자원산업화센터(소장 안상열 원예학과 교수)를 개소했다.
한국과학기술원 마이크로 로봇 설계 교육센터(소장 김종환 교수)는 지난 17일 국제 지능 로봇 기술 포럼을 개최했다.
부경대(총장 강남주)와 중국 상하이교통대학(총장 시솅오)은 지난 4일 항만 개발 및 운영 노하우 공유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상호 협력협정을 체결했다.

교육단체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는 지난 7일 신임 임원진을 선출했다. 공동대표에 주경복 건국대 교수, 심성보 부산교대 교수, 정병호 한양대 교수, 홍훈 연세대 교수 등 6인이 선출됐고, 주경복 교수와 심성보 교수는 각각 운영위원장과 정책위원장을 겸임한다. 1998년 교수, 교사, 학부모 중심의 21개 단체가 주축이 돼 창립한 모임이다.
광주전남사립학교개혁을위한공동대책위원회는지난 14일 창립총회를 열었다. 전국교수노동조합과 전교조 광주지부 등 11개 단체를 주축으로 설립됐으며, 노태구 경기대 교수, 이철세 배재대 교수, 주경복 건국대 교수  등 5인이 공동대표를 맡는다. 한려대, 광주여대, 순천제일대학 등 지역 사학 개혁을 위해 활동할 계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