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05 (금)
정책교섭권 획득 목표…대학위원회 설치 제안
정책교섭권 획득 목표…대학위원회 설치 제안
  • 손혁기 기자
  • 승인 2001.0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02-19 00:00:00
이 달 초 출범한 전국대학교수회(이하 전국교수회)는 교수 개별적인 회원으로 참가하는 교수대중조직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회장단 모임이었던 사교련, 국교협과 그 위상이 전혀 다르다. 또한 민교협이 사회 민주화에 초점을 맞춘 교수 단체인 반면, 전국교수회는 활동의 중심을 고등교육개혁과 교권확보에 둔 전문가 조직을 표방한다.
먼저 전국교수회는 대학교육정책에 평교수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이는 1999년도 2차례에 걸친 교수들의 가두시위에도 불구하고 두뇌한국(BK)21사업이 교육부 정책대로 추진됐고, 이 과정에서 전국 단위 교수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과 맞물려 있다. 앞으로 전국민적인 차원으로 현재 대학교육이 처해있는 문제점들을 공론화하고 교육당국과 교섭하는 것과 아울러 필요하다면 압력행사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전국교수회는 교수 개개인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만큼 조직을 실질적인 정책협의기구로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립 첫해 사업으로 교수대표기구와 총장대표기구, 정부가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구성하고, 교수대표기구가 참여하는 고등교육정책의 최고심의의결기구로 ‘대학위원회’를 설치하자고 제안하고 있다. 실질적인 집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전국교수회 내부에 상설기구로 정책위원회, 교권위원회, 고등교육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를 설치했다.
구체적인 사업으로 우선 1년 앞으로 다가온 교수계약제와 연봉제 시행에 교수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시킨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사학법인에 대폭적인 재량권이 부여돼 있는 상황에서 계약제가 시행된다면 대학운영에 비판적인 교수들을 솎아내는 합법적인 기회를 부여하게 돼 결국 대학교육의 황폐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교권확보의 차원에서 계약제 시행이전에 교수들의 신분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교수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국립대학발전계획과 BK21사업에 대한 철회투쟁도 주요 사업이다.
전국대학교수회가 출범 결의문을 통해 밝힌 바와 같이 대학교육의 새장을 열어 갈지, 아니면 그 동안 활발한 활동을 벌여온 국교협과 사교련 두 개의 조직을 하나로 축소하는 결과로 전락할 지는 이제 교수들의 참여에 달려 있다. 손혁기 기자 pharo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