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05 (금)
洗踏足白과 학문
洗踏足白과 학문
  • 유흔우 동국대
  • 승인 2003.03.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學而思

전임으로 막 발령을 받았을 때였다. 당시 은퇴를 했던 어느 원로 선생님께서 교수 생활은 5년 정도까지가 힘들고, 특히 5년째 무렵이 가장 힘드니까 각오를 단단히 하라는 충고를 들었다. 왜 그렇습니까 하고 물으니 그냥 지내면서 느껴보라고 그러셨는데, 아닌게 아니라 참으로 맞는 말임을 절감하는 요즘이다.

5년을 갓 넘긴 교수 생활은 ‘곤혹스러움’ 그 자체다. 최근 들어 부쩍 많이 듣게 되는 ‘교수가 말이야’라는 소리에서 곤혹스러움을 느끼게 되고, 또 ‘교수는 학생을 위해’, ‘교수는 학교를 위해’로 시작하는 말들을 듣게 되면 더욱 그렇다. 그 다음에 따라오는 말들이 과연 진정으로 누구를 아니면 무엇을 ‘위한’ 것인가에 생각이 미치면 곤혹스럽다는 말도 사치다. 이런 내가 과연 누구를, 그 무엇을 위할 수 있겠는가. 아니 ‘위한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말인가.

키에르케고르는 자기의 정체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불안과 공포가 곧 죽음에 이르는 병이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나는 중병에 걸려 있는 셈이다. 그러기에 교수로서의 자부심과 품위를 지키는 선배들을 보면 그저 머리가 숙여진다. 시간이 흐르면 나도 저렇게 될 수 있을까.

헤매고 있는 나를 ‘위해’ “나는 너를 이해한다”라고 말해 주는 사람이 있는데, 고마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얄밉다. 어떻게 ‘너를 이해한다’라는 말을 그렇게 쉽게 쓸 수 있는지 부럽기도 하다. 물론 그렇게 말해 주는 사람의 충정을 의심하는 것은 아니다. 키에르케고르남의 말대로 스스로 정체성을 확보하지 못한데서 오는 자괴감과 불안을 탓해야지 누구를 그 무엇을 탓할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나를 가장 곤혹스럽게 하는 것은 수업 내용에 대해서, 또는 인생에 대해 물어오는 학생들의 진지한 눈초리를 대하는 일이다. 대답을 하면서도 어느새 내 목소리는 힘이 빠지고 말을 더듬게 된다. 애써 무마하기 위해 마른기침도 하면서 꽁무니 빼기에 급급해진다. 그 동안 내가 공부해 온 것이, 그래서 그만큼 내가 알고 있다고 자부해 온 것이 다 헛것인 것 같아 부끄럽고 우울해진다. 그러면서 다시 학생들 앞에 서서 마치 달통한 사람인 것처럼 행세해야만 하는 것이 두렵다.

의 빨래를 했더니 제 발이 희어졌다는 洗踏足白이란 말이 있다. 남을 위해 한 일이 자기에게도 이득이 있음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또 무슨 일을 했는데 아무런 대가가 없는 경우에도 이 말을 쓴다. 처음부터 자기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으니 대가가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되지도 않을 터인데, 하지만 뭔가 대가가 있어야 할 것만 같이 생각되는 것은 인지상정인가. 분명 내가 좋아서 공부했을 뿐이었던 것 같은데, 어느새 변질된 나를 보고 있는 우울함이란.

학자, 즉 배우고 가르치는 사람은 무엇을 위한다는 생각 없이 공부하고 가르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말하자면 성실(誠)하고 정성스러워야 하지 않을까. 비단 학자뿐이겠는가. 우리는 종종 ‘정의를 위해’, ‘민주를 위해’라고 말하지만 정의란 그저 실천해야 하는 것이고 민주는 그저 실현해야 할 것일 뿐, 내가 그것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그저 공부하고 그저 가르치는 것, 여기에 내 절박한 희망을 걸어볼까. 빨래를 해줬으면 그만이지 제 발이 희어지건 아니건 무슨 상관이겠는가. 그래서 그런지 ‘자기 만족’에서 위안을 찾는 동료들을 많이 보게 된다. 나 역시 그렇기도 하고. 공부하고 연구하고 가르치는 데서도 자기만족으로 자위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것을 가장 경계해야 할 것 같다.

그래서 다시 ‘위한다’는 뜻을 생각해 보게 된다. 자기가 아닌 뭔가를 위해, 위한다는 의식 없이 그것을 하는데는 ‘사랑의 동기’가 있어야 될 것이다. 학생, 학교, 사회와 동정적 조화 관계를 이루는 것, 이것이 필요하다. 학생을 사랑하고, 학교를 사랑하고, 한국을, 세계를 사랑하는 것이 내가 앓고 있는 중병에 양약이 되기를 간절히 기대해 본다.

유흔우(동국대·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