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05 (목)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3.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대 신임 총장 홍기삼 교수
홍기삼 동국대 교수(62,국문학과·사진)는 지난 9일 제15대 동국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홍교수는 동국대를 졸업하고 일본 쓰쿠바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문화관광부 21세기 문화정책위원회 위원과 대산문화재단 자문위원, 대한민국 문화훈장 심의위원, 문화관광부 ‘이달의 문화인물’ 선정위원, 한국문학평론가협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성균관대 신임 총장 서정돈 교수
서정돈 성균관대 의과대학장(60,의학과·사진)은 지난 8일 제18대 성균관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서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서울고등법원 조정위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사 등을 겸임하고 있다

양형일 조선대 총장(59)은 지난 7일 서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에서 개최된 유공자문위원 국민훈장 표창 수여식에서 국민훈장 동백상을 수상했다.
이두원 충주대 교수(41,영어학과)는 오는 2월 28일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미국 국제시협회 2003년도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수상작은 ‘The Shadows’이다.
이상엽 한국과학기술원 교수(38,생명화학공학과)는 지난달 30일 ‘올해의 KAIST인 상’을 수상했다.
장명봉 국민대 교수(63,법학과)는 지난 11일 고려대 신법학관에서 개최된 대한국제법학회 총회에서 ‘2002년도 현민 국제법학술상’을 수상했다.
조두영 서울대 명예교수(65,의학과)는 최근 ‘시고니상’ 2002년도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성규 영남대 교수(55,경영학부·사진)는 지난 6일 행정자치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최 교수는 영남대를 졸업하고 미국 아이오와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인물

권준수 서울대 교수(신경정신과)는 최근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03년도 개정판에 등재됐다.
김경석 조선대 레이저응용 신기술개발 연구센터 소장(기계공학부)는 지난 14일 성균관대 송성진 교수를 초청해 ‘지식정보 사회의 비파괴 평가기술 개발’을 주제로 초청세미나를 개최했다.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는 지난 11일 ‘누가 역사를 건설하는가’를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박상철 새시대전략연구소장(경기대 법학과)은 지난 8일 ‘정당개혁의 핵심과제와 방향’을 주제로 정책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박상태 서강대 교수(사회학과)는 지난 9일 故 명노근 전남대 교수(영문학과) 3주기 추모식을 개최했다.
오한택 대구과학대 교수(연극영상과)는 지난 1일 ‘백두산 겨울철 천지’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이명천 한국광고홍보학회장(중앙대 광고홍보학과)은 지난달 30일 ‘2002 대통령선거 정치광고 내용 분석’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수오 창원대 총장은 지난 8일 제4시집 ‘세한행’과 산문집 ‘누가 산수유꽃을 피웠는가’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이윤호 전 연세대 교수(의학과)는 지난 3일 안동병원 제4대 병원장에 취임했다.
조용길 동국대 불교문화사상사교육연구단장은 지난 13일 미국 템플대학 레오나르드 스위들러 교수를 초청해 ‘The Best War of Terrorism - Dialogue Among Religions’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최대권 서울대 법학연구소장은 지난 17일 일본 히토츠바시대에서 ‘한일 양국 헌정사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을 주제로 한일비교헌정사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학

계명문화대(학장 오덕렬)와 일본 나고야여자대학(학장 고시 하라이찌로)는 최근 상호 공동연구와 학습, 인적교류 등을 골자로 하는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성균관대(총장 심윤종)와 중국 곡부사범대는 지난 13일 학생과 교수 교류, 공동프로젝트 연구 등을 골자로 하는 학술협정을 체결했다.
조선대(총장 양형일)와 미국 노벨대(총장 조석준)은 지난 9일 학점교류 및 상호협력 등을 골자로 하는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한국싸이버대(총장 송자)와 대교(대표이사 이충구)는 지난 8일 대교 사원들의 신입 및 편입 위탁교육과 온라인 직무교육 등을 골자로 하는 산학협정을 체결했다.

학회세미나

성공회대 민주사회교육원(원장 조희연 사회학과 교수)은 오는 23일 성공회대 새천년관에서 박노자 노르웨이 오슬로대 교수(한국학)를 초청해 ‘군사주의와 한국사회’를 주제로 인권평화콜로키움을 개최한다.
한국고전여성문학회(회장 이혜순 이화여대 교수)는 오는 2월 6일 ‘여성 생활과 여성 문화’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서어서문학회(회장 박철 한국외국어대 교수)는 오는 2월 7일부터 이틀간 ‘한국문학과 멕시코문학과의 만남’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영어영문학회는 오는 23일부터 사흘간 온양관광호텔에서 ‘영어영문학 연구와 교육:비교문학, 번역, 문화’를 주제로 2003년도 정기 총회 및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외국어교육학회(회장 박약우 인천교대 교수)는 오는 2월 8일 ‘문화간 이해를 위한 외국어 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경상대 자연과학대학장 이경숙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장 한균태 교학부  장 허경호
덕성여대 기획처장 최기헌 교무처장   김문규 학생처장 유재옥 종합개혁발전처장 이재인 시설관리처장 김정호
동양대 대학원장 황시원 교무처장 이만근  학생처장 여진경 기획홍보처장 이재철 입학처장 이상학
동의대 교수학습개발센터 소장 박순준 여  학생능력개발센터 소장 문광희 교무연구처장 김정길 대외협력처장 김순은 입학홍보처장 김일수 산학협력단장 이달상 부속한방병원기획조정실장 김형도 정보통신연구소장 장승주 벤처기업보육센터소장 유상희
서울대 치과대학장 김중수 자연과학대학   교무부학장 이종섭 자연과학대학 학생부학장 김홍종
을지의과대학 의무부총장 최원식 의무부    원장 송문갑 제2부원장 김환정 행정부원장 윤헌
충남대 사회교육원장 김능진

신임 학회장

권원달 충북대 교수(63,농업경제학과)는 지난 10일 한국농업경제학회장으로 취임했다.
김광윤 아주대 교수(50,경영학과·사진)는 지난 11일 한국조세연구원에서 개최된 한국세무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워크샵에서 제14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김 교수는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고려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김병진 경희대 행정대학원장(56·사진)은 최근 개최된 전국행정대학원장협의회 제 42차 정기총회에서 임기 1년의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김 교수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길장 조선대 교수(56·사진)는 최근 중국인문학회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박 교수는 한국외국어대를 졸업했으며 중국인문과학회 감사와 중국학연구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박영혜 숙명여대 교수(59,불문과)는 최근 개최된 프랑스문화예술학회 총회에서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박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파리4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프랑스정부에서 문화훈장을 수상받은 바 있다.
박인국 동국대 교수(59,생물학과·사진)는 지난 1일 사단법인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정기총회에서 제33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박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매니토바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변우현 강원대 교수(56,생명과학부)는 지난 1일 한국미생물학회 제24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신기현 전북대 교수(45,정치외교학과)는 최근 2003년도 호남정치학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신 교수는 전북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심상철 경북대 교수(61,공업화학과·사진)는 지난 1일 제37대 대한화학회 신임회장으로 취임했다. 심 교수는 경북대를 졸업하고 일본 경도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배용 이화여대 교수(55,사학과)는 최근 개최된 한국사상사학회 정기총회에서 제10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 교수는 이화여대를 졸업하고 서강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성차별개선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이종수 한성대 대학원장(52,행정학과)은 최근 서울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개최된 정기총회에서 제37대 학회장으로 취임했다.
이태진 서울대 교수(59,국사학과)는 최근 2년 임기의 제25회 역사학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흥재 서울대학교 교수(44,법학과·사진)는 최근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한국노동법학회 정기총회에서 2년 임기의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정연선 육군사관학교 교수(55,영어과)는 최근 개최된 한국아메리카학회 총회에서 신임회장으로 취임했다.
최남숙 성신여대 교수(60,가족문화소비자학과)는 최근 열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한인구 한국과학기술원 교수(46,테크노경영대학원)는 최근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신임회장으로 선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