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55 (목)
학술대회 소식
학술대회 소식
  • 이지영 기자
  • 승인 2003.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대한국제법학회(김영구 한국해양대 교수)는 제 2회 한국국제법학자대회를 개최했다. 고려대 신법학관에서 열린 이번 대회의 주제는 ‘세계화와 국제법의 역할’.

김영구 회장은 “국제법학은 급속도로 세분화·전문화되고 있는 추세여서, 국제법 각 분야의 전문 법학자들의 논의를 한자리에 모아 정보를 교환할 필요가 절실하다”라며 이것이 국제법 분야의 전반전인 추세라고 설명했다.

대한국제법학회는 국제법의 기본 이론, 개인의 인권보호 및 형사처벌, 환경의 국제적 보호, 국제분쟁 처리법 등 9개의 분과로 나뉘어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에서는 7개 각 분과에서 참여, 세미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김성준 국가인권원회 법제개선담당관의 ‘미국에서의 전후보상소송’, 박노형 고려대 교수의 ‘한중일 무역구제조치 현황 및 통상법학자의 과제’, 박덕영 프로그램심의조정위원회 수석연구원의 ‘WTO TRIPs 협정 분생과 지적재산권 제한조항의 해석 문제’, 서철원 숭실대 교수의 ‘국제법상 금지되지 않은 행위로 인한 환경피해에 대한 국가책임의 본질’ 등 최근 쟁점이 되는 논의들을 살필 수 있었다.

한편 올해로 창간 50주년을 맞이하는 대한국제법학회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국내외 학술행사를 다채롭게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지영 기자 jiyou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