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30 (목)
포항공대 교수 업적평가·승진탈락 논란
포항공대 교수 업적평가·승진탈락 논란
  • 손혁기 기자
  • 승인 2003.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대학교수노동조합, 사립대학교수협의회연합 등 교수단체가 면직위기에 처한 박선영 포항공대 교수(인문사회학부) 관련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를 구성한 가운데 포항공대가 지난 23일 교원인사위원회에서 박 교수에 대해 승진 불가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져 ‘공대위’와 포항공대의 대응이 주목된다.

포항공대와 ‘공대위’측에 따르면 포항공대 교원인사위원회는 2003년 3월 1일로 조교수 승진연한을 앞둔 박 교수에 대해 지난 23일 ‘연구실적 부족’으로 승진불가 결정을 내렸다. 1997년 8월에 전임강사로 임용된 박 교수는 “년한 내에 승진하지 못한 교원은 재임용하지 않는다”는 포항공대 인사규정에 따라 이번 결정이 최종 확정될 경우 오는 2월 28일자로 자동 면직된다.

그러나 ‘공대위’는 포항공대가 승진탈락사유로 내세운 ‘연구실적 부족’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지난 23일 포항공대를 방문한 ‘공대위’는 “박 교수가 승진에 필요한 연구논문을 모두 제출했으나 대학측이 게재예정논문에 단순히 ‘게재예정증명서’를 첨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부 논문을 실적으로 인정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대학측이 게재되지 않았다며 실적으로 평가하지 않은 논문 ‘민족정체성 실험의 장’은 ‘중국학보’ 2002년 12월자로 지난 15일에 발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박 교수는 이밖에도 심사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2003년 1월에 발행되는 동양사학연구에도 ‘국민국가·경제·민족’을 게재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포항공대 측은 “해당학과 인사위원회가 운영하는 세부적인 심사기준과 절차를 최대한 존중하고 인정해 왔다”며, “대학이 규정한 승진기준은 최소한의 요건이며, 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의 학문적 수월성 등을 확인한 결과 미흡하다는 결론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포항공대는 그 동안 학과 운영에 있어 자율성을 최대한 살려온 것으로 평가돼 왔다. 교수 업적 심사에 있어서도 논문을 전혀 내지 못한 경우에도 가능성을 평가해 재임용하는 등 계량적인 평가방식을 지양해 왔다. 그러나 박 교수의 경우 지난 1997년 임용될 당시 교수들 사이에 갈등을 빚었고, 이것이 이번 승진탈락의 불씨가 된 것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들에 따른다면 포항공대는 구성원간의 갈등이 한 교수의 석연치 않은 면직으로 귀결되느냐, 아니면 자율성 확대와 질적 평가방식이 평범한 계량적 방식으로 변경되느냐 기로에 서 있는 셈이다.
손혁기 기자 pharo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