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40 (금)
[기자수첩] 한 박사 학위자의 새해 소망
[기자수첩] 한 박사 학위자의 새해 소망
  • 손혁기 기자
  • 승인 2003.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마다 2003년도 상반기 신임교수 임용심사가 하나 둘 마무리되고 있는 가운데 교수·연구원채용정보사이트 하이브레인 넷(www.kibrain.net)에 눈길을 끄는 게시물이 실렸다.

“사립전문대학에서 채용시 금전을 요구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2003년 상반기 신임교수 채용에 지원한 한 국내 학위자의 고민이었다.

동병상련에 처한 이들의 답변이 이어졌다. 먼저 교과서적인 답변들. 한 이용자가 “돈이 들어간 자리는 본전 생각이 나게 마련이고, 본전 생각을 하면 선생하기 힘들다”라며 학자로서의 양식에 호소했다. 다음으로 “금전관계로 얽히면 이후에도 불합리한 요구에 따라야 한다”라며 현실적인 불이익을 경고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어둡고 더러운 거래를 우리가 반드시 근절하자”며 선구자적인 자세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그러나 박사미취업자가 크게 늘고있는 가운데 특히 갈 곳 없는 국내 학위자들이 그렇게 원칙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은 결코 쉬운 문제가 아니다. 이들의 현실적인 고민이 이어졌다. “누군가 ‘거래’를 성사시키더라도 비난하진 못할 것 같다. 우리에겐 꿈과 이상 그리고 정의일지 몰라도, 당사자에겐 밥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닐 수 있다.” 혹자는 더욱 현실적이었다. “2년 정도 노력 봉사한다고 생각하고 서울, 경기도에 있는 대학이라면.” 지난해 7월 교수신문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교수임용 지원자 가운데 16.5%가 임용의 대가로 금품을 요구받은 바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 “우리 모두가 그런 시험에 빠지지 않기만을 바랄 뿐입니다”라고 적은 한 학문후속세대의 꿈과 정의를 새해에는 지켜줄 수 있기를.
손혁기 기자 pharo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