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45 (금)
[지상토론] 총장선출 직원 선거권 요구, 어떻게 볼 것인가(2)
[지상토론] 총장선출 직원 선거권 요구, 어떻게 볼 것인가(2)
  • 교수신문
  • 승인 2003.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등한 대학 공동체 위한 필요 조건”

오랜 세월 특권적 지위를 향유한 사람들은 그것이 당연한 사회적 관례임을 내세울 것이다. 그러나 그 특권적 지위 아래 고통받았던 사람들이 있다면 그것은 반드시 없어져야 할 구태가 아닐까. 돌이켜보면 지난 수십 년의 세월 동안 직원들에게 평등이란 것은 단지 하나의 문구에 지나지 않았다. ‘하는 일은 달라도 만민은 평등하다’는 가장 기본적인 진리를 지성의 전당인 대학에서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평등권을 보장받기 위해 투쟁에 나설 수 밖에 없는 현실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분명한 것은 교수라는 직업이 사회적으로 존경받을 수는 있을지언정 그것으로 인해 특권적 지위를 누려서는 안된다는 점일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학의 주체는 교수들이라는 소위 ‘교수주체설’을 말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교수들의 집단 이기주의와 봉건적 선민사상이 대학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증거에 다름 아니다. 교수단체는 대학자치를 말하기 전에 대학 내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특권적 지위를 과감히 벗어 던지는 결단을 해야 할 것이다.

또 한가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교육부의 입김에 의해 총장직선제를 방해하고 있다는 ‘교육부사주론’이 지닌 허위성이다.

우리들은 그동안 교육인적자원부가 추진하는 총장간선제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표명해 왔다. 더구나 총장직선제는 군사독재시절의 엄혹한 정세 속에서 대학민주화를 향한 교수·학생들의 투쟁의 성과로, 향후 교육부가 총장간선제를 추진한다면 이에 맞서 투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우리가 비판해왔던 것은 그동안 교수들을 중심으로 진행돼 온 총장직선제가 ‘교수들의 권력집단화’라는 부작용을 일으키고, 교수와 직원간의 인격적인 불평등과 차별을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흘러왔다는 데 있었다.

총장직선제 고수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교수들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 우리가 줄곧 제기하고 있는 것은 진정한 대학자치의 실현이 대학 3주체인 교수, 직원, 학생의 참여 속에서만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교수, 직원, 학생이 동등한 주체로 참가하는 의결기구, 가령 (가칭)대학운영위원회를 통해 말 그대로 대학자치가 이뤄지길 희망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