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50 (목)
인터뷰 :직선으로 선출된 임해정 군산대 총장 당선자
인터뷰 :직선으로 선출된 임해정 군산대 총장 당선자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3.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 총장 선거를 치르는 대부분의 국립대가 직원과 학생들의 선거권 확대 요구로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군산대가 새로운 형태의 총장직선제로 임해정 교수(58세, 경제통상학부)를 선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00년 ‘대학발전계획’에 따라 ‘총장 임용후보자 추천에 관한 규정’을 개정한 군산대는 ‘추천선거인단’을 꾸려 교수와 더불어 직원, 학생, 동문이 총장 선거에 참여할 수 있게 하면서도, 최종적으로는 전체 교수들의 직접선거를 통해 총장 임용후보자를 선출하도록 했다. 임해정 총장 당선자로부터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들어보았다.

△제 4대 총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대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어쩌면 대학의 존립기반마저 뒤흔들지도 모를 그러한 도전입니다. 학부제, 국립대학 구조조정, 대학별 기능부여, 특별회계도입, 교수업적평가제, 연봉제, 교수계약제 등 이 모든 도전은 경쟁논리의 강화라는 방향으로 우리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군산대가 지역사회를 주도하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경제학이라는 전공을 최대한 살리고 싶습니다.“
△이번 군산대에서는 직원, 학생, 동문 등이 참여했습니다. 새롭게 선보인 총장선출규정에 따라 뽑힌 만큼, 총장선출방식에 대한 생각이 남다를 것 같습니다.
“과거와 달리 우리 대학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총장선출에 참여한 점은 진일보한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향후, 총장 임기 중에는 학내외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현행 총장선출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할 계획입니다. 최근 많은 대학에서 총장선거로 인해 구성원간의 반목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학생들의 감소로 대학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군산대는 지방에 있기 때문에 불리한 측면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방안은 무엇입니까.
“제가 역점을 두고 싶은 부분은 ‘우수 신입생 모집’입니다. 재임기간 중에 졸업생의 취업률을 높이고, 학생들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세부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을 추진할 것입니다. 재정투자를 과감하게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해외연수나 어학연수를 지원할 때 학생이 50%를 부담했다면, 앞으로 약 80%이상을 학교가 부담하는 방식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원거리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 시설 확충, 수도권 거주 학생들을 위한 주말 통학버스 운행 등도 구체적인 방안 중의 하나입니다.”
△공약으로 ‘교수회의 의결기구화를 추진한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는 최근 교수회의 권한을 축소하라는 교육부의 입장과 상충된다고 보여집니다.
“중요한 것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대학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와 여건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를 위해 교수, 교직원, 학생, 동문, 지역사회인사 등이 참여한 가칭 ‘군산대학교 발전위원회’와 같은 상설기구를 신설해 정례적으로 대학 구성원들이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자문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내 중요 사안에 대해 심의·의결까지도 수행할 수 있는 의사결정기구로의 개편을 추진토록 할 것입니다. 空約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입니다.”
△교수들의 교육·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교수들의 처우를 전국 국립대학의 중·상위 이상 수준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성회 연구지원비를 연차적으로 인상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1년을 기준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수의 해외연수 기간을 연구활동의 효율성을 위해 해당 교수의 의사에 따라 2년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법제화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 국·공립대발전방안, 학부제 등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우리대학과 같은 후발 국립대학에 있어서 국립대학 발전계획안은 더욱 불리한 상황을 강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발전계획안이 실시된다면 우리대학은 많은 어려움에 처해지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의 재정지원 차등지급이라는 타율적 지시에 의해 이뤄졌던 학부제는 전면적으로 재조정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학과 및 단과대학 교수의 의사를 체계적으로 묻고 가칭 ‘학부(과)제 조정위원회’를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할 생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