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00 (금)
대구대·대구한의대·숭실대, 산학연협력기술지주회사 설립 인가
대구대·대구한의대·숭실대, 산학연협력기술지주회사 설립 인가
  • 교수신문
  • 승인 2017.09.2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이전·창업 전초기지로서 중추적 역할 기대한다”

교육부가 지난 19일 대구대·대구한의대·숭실대 3개교에 산학연협력기술지주회사(이하 대학 기술지주회사)  설립을 인가했다.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대학 기술이전, 사업화 전담조직으로 대학의 현금, 현물(기술, 특허 등) 출자를 통해 설립되며, 기술이전 및 자회사 설립·운영 등을 통한 영리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수익창출을 통한 대학 재정 기여와 함께, 연구개발(R&D) 성과 제고 및 직·간접적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대학의 사회적 기여를 실현한다.

이번에 신규로 설립 인가된 대학 기술지주회사들은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특허 등 연구성과 가운데 강점분야를 중심으로 기술이전 및 기술창업(단독설립·합작설립·자회사편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대는 의료바이오, 대구한의대는 한방바이오, ICT, 숭실대는 교통안전서비스 등을 강점분야로 하고 있다.

대구대는 가상현실(VR), 안면인식 시스템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자회사 특화 전략을 추진하면서, ‘기술창업 HUB센터’를 신축해 자회사들에게 창업공간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한의대는 대학의 강점인 의·약학 분야 특허를 활용해 의료기기·바이오산업 등 대구·경북 지역의 전략특화산업을 중심으로 기술사업화를 추진한다. 숭실대는 학교재단·동문기업 등과 함께 ‘숭실미래펀드(가칭)’를 조성해 전문적이고 전략적인 자회사 투자를 실시하고 자회사 출자기술에 대한 발명자 보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자문위원회를 비롯해 대학과 산업계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대학 기술지주회사들이 적극적인 기술사업화와 기술창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