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0:35 (수)
사회학 교수들, 서울대 ‘갑질’ H교수 사태 해결 공동 촉구
사회학 교수들, 서울대 ‘갑질’ H교수 사태 해결 공동 촉구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7.08.1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대학원 재학생뿐만 아니라 박사졸업생들도 한 목소리

지난 10일 서울대 사회학과의 학부생, 대학원생, 박사졸업생들이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인권침해행위를 일삼은 H교수에 대해 대학본부 징계위원회(이하 징계위원회)가 엄중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했다.

H교수는 2010년 9월 서울대 사회학과에 부임했다. 이후 6년 뒤인 2016년 11월, ‘서울대 대학원 사회학과 대책위원회’는 H교수의 인권침해 행위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대학원 지도학생, 학부생, 동료 교수, 학과 조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폭언과 성추행 등 ‘갑질’ 행동을 서슴지 않았다는 제보가 잇따랐기 때문이다.

자체 조사를 진행한 ‘서울대 대학원 사회학과 대책위원회’는 2017년 3월 22일 서울대 인권센터에 H교수 사건을 접수, 대학 차원에서 직접 조사해줄 것을 요청했다. 조사 결과 확인된 H교수의 가해 내용은 폭언과 비난에서부터 사적 업무 강요, 사생활 통제, 성희롱, 연구비 갈취에까지 광범위했다. 2017년 6월 15일 서울대 인권센터 심의위원회는 조사 결과를 발표, H교수에 대한 중징계(정직 3개월) 권고 및 향후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공간분리를 처분했다.

그러나 대학 측의 중징계 조치에도 사태는 일단락되지 않았다. 학교 측의 징계가 미흡하다고 판단한 사회학과 학부생들은 7월 20일 ‘H교수 대응을 위한 학생모임’을 결성했으며, 28일에는 서울대 총학생회, 사회대 학생회, 관악 여성주의 학회 ‘달’, H교수 대응을 위한 사회학과 학생모임이 함께 ‘H교수 인권폭력 사건 대응을 위한 학생연대’를 결성, H교수의 파면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8월 9일에는 본부 징계위원회에 제출할 학부생·대학원생·박사졸업생·유학생 및 연구자 의견서 연서명까지 완료하고, 10일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H교수 사건에 대한 학부생·대학원생·박사졸업생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눈에 띄는 것은, 현직에 있는 사회학과 교수들까지 서명에 참여해 H교수 사태 해결을 주문했다는 사실이다. 서울대 사회학과는 87년도 제1호 박사졸업생인 서관모 충북대 교수를 비롯해 136명의 많은 박사졸업생들을 배출해왔다. 이 가운데 90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서명에 참여한 교수들은 김귀옥 한성대 교수(민교협공동상임의장), 윤상철 한신대 교수(비판사회학회장), 정일준 고려대 교수(한국사회사학회장) 등을 비롯, 서관모(충북대), 김종덕(경남대), 이혜숙(경상대), 윤수종(전남대), 정태석(전북대), 김영(부산대), 이동진(경북대), 백승욱(중앙대), 박태호(서울과기대) 교수 등이 연서명에 나섰다.

사회학 교수들은 “학문공동체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외부자’임에도 책임감과 연대감을 느끼며, H교수 사건이 사회학계의 사회적 신뢰를 뒤흔드는 심각성이 있다고 판단해 의견을 표명하게 됐다”며 의견서 제출 이유를 밝혔다. 교수들은 H교수 사태의 피해당사자들을 보호하고 대학생들의 학내 권리와 요구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줄 것을 징계위원회에 요청했다.

또한, 이들은 공동기자회견에서 “대학 내 인권문제가 사회 쟁점화 되고 있는 지금, 이번 H교수 사태 처리가 서울대의 자정능력을 시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번 사태의 엄중한 해결을 강조했다.

이날 공동기자회견장에는 박사졸업생인 김민환 한신대 교수가 참석했다. 그는 H교수 피해사례를 기록으로 남겨 학문적으로 논의해야할 필요성과 폭력적 관계구조가 자리 잡을 수 없도록 근본적인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