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40 (목)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대 신임총장 임해정 교수
임해정 군산대 교수(58세,경제통상학부·사진)는 지난 6일 군산대 신임총장으로 선출됐다. 임 총장의 임기는 오는 2003년부터 4년이며, 중앙대를 졸업하고 원광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상지대 신임 교협 공동대표
공제욱(교양과) 구혜영(생명과학과) 최현숙(사회복지학과)
김상달 영남대 교수(54세, 생물산업공학부·사진)는 농림업분야에서 실용성 있는 기술의 개발 및 보급으로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복지향상에 기여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부가 주최한 제5회 대한민국농업과학기술상 시상식에서 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김철수 국민대 교수(56세, 예술대학장·사진)는 지난 9일 열린 ‘제4회 산업디자인 진흥대회’에서 ‘대한민국 디자인 및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산업디자인 포장 개발원 이사를 겸임하고 있다.

유금록 군산대 교수(행정복지학부·사진)는 지난달 30일 고려대에서 개최된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제9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유 교수는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라북도 문화상 선정위원 등을 역임했다.

이태수 서울대 교수(58세, 철학과·사진)는 지난 7일 임기 2년의 인문대학장으로 취임했다. 이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독일 괴팅겐오르크아우구스트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위원을 겸임하고 있다.

제정호 포항공대 교수(45세, 재료금속과·사진)는 X선의 해상도와 선명도를 대폭 향상시키고 마이크로방사선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과학재단 주최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2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제 교수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인물

강석원 한국일어일문학회장(동국대 일어일문학과)은 지난 6일부터 이틀간 ‘일본 연구의 현주소 진단과 21세기 일본 연구의 올바른 방향 모색’을 주제로 2002년도 국제학술대회 및 동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고성삼 대한격투무술연맹 회장(중앙대 회계학과)은 지난 7일 ‘대한격투무술연맹’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고재모 협성대 교수협의회장(유통통상학부)은 지난 5일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을 초청해 ‘학문의 자유, 사상의 자유’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권영우 충북지역총·학장협의회장(세명대 총장)은 지난 10일 ‘충북 발전과 대학의 위기 극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길락 한국양명학회장(충남대 철학과 명예교수)은 지난 7일 ‘양명학의 정신과 예술세계’를 주제로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영래 한국NGO학회장(아주대 정치외교학과)은 지난 10일 ‘시민사회발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준현 강원대 환경연구소장(환경공학과)은 지난 6일 ‘가두리 양식장 설치와 철거에 따른 소양호 수질의 장기변동’ 등을 주제로 연례학술발표회 및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김태련 한국여성심리학회장(이화여대 심리학과)은 지난 7일 ‘여성과 자아’를 주제로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희오 국제지역학회장(동국대 국제관계학과)은 지난 7일 ‘지역에서 세계로-아시아지역 연대를 위하여’를 주제로 학술대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백두권 도산아카데미연구원장(고려대 컴퓨터과학과)은 지난 11일 이상철 정보통심부장관을 초청해 ‘국가 정보화 정책 방향’을 주제로 도산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소진광 경원대 법정대학장은 지난 6일 ‘지방자치와 NGO’를 주제로 워크샵을 개최했다.

송희연 한국경제연구학회장(인천대 국제경영대학원장)은 지난 7일 ‘전환기 한국경제의 주요과제’를 주제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신인령 한국노동법학회장(이화여대 총장)은 지난 7일 ‘노동법의 새로운 모색’을 주제로 한국노동법학회 동계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안경모 한국컨벤션학회장(신흥대학 관광경영학과)은 지난 7일 ‘21세기 컨벤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경영과제’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우철구 한국국제정치학회장(영남대 정치외교학과)은 지난 12일부터 나흘간 한국국제정치학회 연례학술회의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유병진 한국스포츠기록분석학회장(관동대 총장)은 지난 6일 학술세미나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승욱 한국경영사학회장(단국대 무역학과)은 지난 6일 ‘동북아 경영사학의 연구 동향’을 주제로 국제학술발표대회 및 제4회 전문경영자대상과 제3회 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종재 한국교육개발원장은 지난 4일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임웅 한국형사정책학회장(성균관대 법학과)은 지난 정기총회와 ‘우리나라의 범죄현상과 대책’학술대회를 연다.

장명봉 국민대 법과대학 북한법제연구센터 소장과 중국 베이징 인민대 법학원은 지난 11일 공동으로 ‘동북아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법적 과제’를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정진승 KDI 국제정책대학원장은 지난 5일부터 이틀간 세계 주요 각국 재정담당자를 초청해 개발도상국 경제개발협력 국제워크샵을 개최했다.

차대운 부산교수포럼회장(신라대 경영학부)은 지난 13일 ‘지방대학 육성 및 지역인재개발 정책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최진호 한국지역학회장(아주대 사회학과)은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아산신도시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영목 어문연구학회장(충남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 7일 ‘금강유역의 언어와 문학’을 주제로 2002년도 어문연구학회 겨울 전국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허창무 한국국민윤리학회장(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육윤리 연구교수)은 지난 6일 ‘정보화시대 윤리교육의 방향 모색-세대간 담론’을 주제로 2002년도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황두환 한국윤리교육학회장(경상대 윤리교육과)은 지난 7일 ‘정보화 시대의 도덕·윤리 교육’을 주제로 2002년도 한국윤리교육학회를 개최했다.

대학

가천의대(총장 김용일)는 지난 2일 ‘의과대학과 연계된 한국형 생명과학부의 개발’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국제법률경영대학원대학교(총장 유병화, TLBU)와 국제법률경영연구원(이사장 정영환, TLBS)는 지난 8일 ‘TLBU, TLBS 창립 15주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덕성여대(총장 신상전)는 지난 9일 모자이크식 후문 담장 제막식을 개최했다.

목원대(총장 유근종)와 한국기자협회(회장 이상기)는 지난 5일 △교수연구봉사에 관한 정보의 상호교류 △학술정보 교류 및 관련시설의 공동활용 등을 골자로 하는 상호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서울대(총장 정운찬)는 지난 4일 ‘노인·성인질환 특화병원’인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준공식을 개최했다.

성균관대(총장 심윤종)와 해군사관학교(교장 서영길)는 지난 4일 교수-학생 교류, 정보 교환, 학술교류 등을 골자로 하는 협정을 체결했다.

숙명여대(총장 이경숙)는 16일부터 이틀간 ‘프리젠테이션 자료 제작기법: 심화과정’을 주제로 2002학년도 교수진 워크샵을 개최한다.

숭실대(총장 이중)는 지난 9일 헤거티 세계벤처투자협회장을 초청해 ‘한국 벤처기업의 성공적 나스닥 진출 방향’을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전주대(총장 이시영)는 지난 9일 ‘기독 교수는 누구인가’ 등을 주제로 제1회 Vision in Action 세미나를 개최했다.

충북대(총장 신방웅)는 지난 10일 ‘충북 발전과 대학의 위기 극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총장 조규향)은 지난 7일 부산지역대학 신축 준공 및 이전 개관식을 개최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이건용)는 지난 6일 서울 동대문구 석관동 캠퍼스 부지에서 캠퍼스 기공식을 개최했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원장 장을병)은 지난 12일 국학진흥연구사업 연구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한신대(총장 오영석)는 지난 5일 김성재 문화관광부 장관을 초청해 ‘문명전환시대의 환경 변화와 새로운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주제로 강연 및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호서대(총장 정근모)는 지난 6일 중국 산동성 위해시에서 중국창업보육센터 설립 준공 및 개소식을 개최했다.

홍익대(총장 장병기)는 지난 9일 ‘디자이너의 삶과 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보직인사

동의대
영상정보대학원장 이재웅 사회봉사센터소장 조영훈 영상정보대학원 교학부장 진교홍

서울대
행정대학원장 오연천 입학관리본부장 김완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