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05 (금)
‘예술과 사랑 그리고 규범, 동양사회사상과의 만남’ 주제로
‘예술과 사랑 그리고 규범, 동양사회사상과의 만남’ 주제로
  • 교수신문
  • 승인 2017.08.1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법학연구소·동양사회사상학회 공동 학술대회 개최

충북대(총장 윤여표) 법학연구소는 동양사회사상학회와 함께 지난 11일(금)부터 사흘간 충북대 법학연구소 세미나실에서 ‘예술과 사랑 그리고 규범, 동양사회사상과의 만남’ 이란 주제로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각 대학 교수 및 관계자가 발표자와 토론자로 나서 동양사회사상과 사회학을 비롯해 다양한 전공과의 만남을 통해 열띤 지식의 향연의 장이 되고자 마련됐다. 

총 4세션으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제1세션에서는 △물아일체 친밀성과 대동의 Friendship(발표 정학섭·전북대, 토론 김보경·계명대) △사회학 이론 및 사상에 나타난 공감·소통·배려(신종화·리쿱, 최우영·전북대) △공감의 관계와 관계의 공감(이명호·한양대, 정승안·동명대) △도덕과 법 그리고 공감의 문제에 대한 단상(이재룡·충북대, 진희권·계명대) △유학·소통·주체성에 대한 고찰(권상우·계명대, 이현지·계명대)을 탐색했다. 

제2세션에서는 △마음의 존재론과 마음의 소통(유승무·중앙승가대, 김미경·광주대) △전통사회의 소통 場과 소통 法(최우영·전북대, 진희권·경기대) △퇴계의 삶을 통해 본 배려(이현지·계명대, 이승연·광평중) △승가공동체의 나눔과 배려(박수호·중앙승가대, 문정필·동명대) △연고집단에 나타난 나눔과 배려의 전통(김보경·계명대, 이명호·한양대)을 다뤘다.  

제3세션에서는 △나눔과 배려의 복지(오세근·동신대, 김인숙·동명대) △공감/배려의 가치와 미래사회(홍승표·계명대, 이현지·계명대) △공감과 배려를 둘러싼 한국사회의 과제와 전망(동명대 정승안 교수, 부산대 정현일 교수) △루만의 이론적 논의와 페미니즘과의 만남(김미경·광주대, 정성원·사회상담연구소) △사별슬픔에 관한 연구(김기명·동부산대, 이남우·동부산대)가 이어졌다. 

제4세션에서는 △건축 관광의 사회적 공감과 공간의 이념적 연대(문정필·동명대, 방택훈·영산대) △주자와 위니컷, 공감/소통/배려 개념의 통합(정성원·사회상담연구소, 유승무·중앙승가대) △한국 여성신화에서의 유교적 의미와 해석(이미림·성균관대, 이향숙·동부산대)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학술대회의 마지막 13일(일)은 충청지역의 문화유산을 답사하며 끝을 맺었다. 

충북대 법학연구소는 법이론 및 실무 연구를 비롯한 학술발표, 강연회 및 세미나 등을 개최해 연구지원기능을 활성화하고 더 나은 법률문화의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