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25 (목)
전문대교협 “구조개혁에 산학협력·현장방문 평가 추가해야”
전문대교협 “구조개혁에 산학협력·현장방문 평가 추가해야”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6.11.0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반영 요구
▲ 지난 8일 전문대 대학구조개혁평가및제도개선TF팀이 6차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문대교협

우형식 한림성심대 총장 등 ‘대학구조개혁평가TF팀’ 가동
교육부 “2주기 평가 요청사항 검토 중… 결정된 건 없어” 

전문대가 교육부의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산학협력 지표와 현장방문 평가, 이의신청 기회 보장 등을 추가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는 9일,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와 관련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교육의 질 제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한 ‘대학구조개혁평가 및 제도 개선 TF팀’(TF팀)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2주기 대학구조개혁에 대한 전문대학 건의안’을 교육부에 전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TF팀이 제시한 이번 전문대학 건의안은 △‘산학협력 교육활동’ 평가지표 반영 △현장방문 평가 추가 △이의신청 기회 보장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전문대 구조개혁 1주기 평가에서는 교육운영 부문(배점 5점)에서 ‘현장실습’을 평가했다. 전문대 측은 직업교육의 특성상 산업체 인사들의 교육 참여 비율, 산업체 연계교육 등 산학협력 실적이 반영돼야 대학 간 내실있는 평가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TF팀은 2주기 평가에서 평가항목의 배점을 조정해서라도 산학협력 실적 평가를 추가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현장방문 평가도 1주기 평가에서 이뤄지지 않았다. 교육부는 지난해 1주기 평가에서 현장평가를 대면평가(면접)로 대신했다. TF팀은 그러나 전문대 직업교육이 산업체나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뤄지는만큼 현장방문 평가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1주기에서 사흘 여 진행된 이의신청 기간도 일정을 조정해 각 대학이 충분히 소명할 기회를 달라는 게 전문대 측의 입장이다.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 담당자는 “1주기 평가에서 제기된 각 대학의 요청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면서도 “검토안들에 대해 개선 여부가 확정된 것은 아직 없다”라고 말했다. 

전문대 정원감축 비율 “계획 바뀌지 않아야”

특히 TF팀은 올해까지 진행된 1주기 평가에서 전문대가 대규모 정원 감축을 이행했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1주기 정원 감축분이 2주기에 반영돼야 한다고 못박았다. 전문대교협에 따르면,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전문대학은 정원 감축 계획인원 1만4천700명을 웃도는 1만8천906명(128.6%)을 감축했고, 오는 2018년까지 6천546명의 추가감축이 예정돼 있다. 

교육부가 1~2주기 대학구조개혁정책을 통해 예고한 정원감축 인원 9만명 중 전문대의 감축계획 인원은 3만3천명이다. 따라서 전문대는 2주기 평가에서 7천848명을 더 감축하면 교육부의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TF팀은 “1주기에 교육부의 정원 감축 정책을 성실히 이행한 전문대학의 정원 감축분을 2주기에 반영해 줄 것을 교육부에 강력하게 요구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선제적으로 기준 이상의 감축계획을 내놓은 전문대는 향후 교육부 정책 변동에 따라 계획된 인원 이상의 추가 감축이 이뤄질 경우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이해선 전문대교협 고등직업교육연구소장은 “교육부가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실시하면서 내놓은 정원 감축 계획안에 따르면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의 정원 감축 비율은 ‘63대37’이었고, 전문대는 목표치의 100%를 웃도는 정원 감축 계획을 이행하고 있는 중이다”라며 “혹시라도 향후 정책이 바뀌어 추가 감축이 이뤄진다면 선제적 감축을 한 전문대가 오히려 불이익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TF팀은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대비해 전문대의 특수성과 현장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평가지표 개발과 제도개선을 위해 지난달 18일 우형식 한림성심대 총장을 팀장으로, 총장 4명과 처장급 교수 12명으로 구성됐다. 지난 3주간 총 6차례의 회의를 통해 건의안 시안을 마련했다. 건의안은 이달 중순 이사회에서 승인되면 교육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