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0 (금)
ACC아시아문화연구소 연구·저술 지원사업 공모
ACC아시아문화연구소 연구·저술 지원사업 공모
  • 최익현 기자
  • 승인 2016.07.12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국립아시아문화전당(전당장 직무대리 방선규, 이하 ACC)의 ‘2016 아시아문화연구소 연구·저술 지원사업’은 두 가지 점에서 눈길을 끈다. ‘아시아문화’를 주제로 이를 심화하겠다는 기획 의도와 이 사업에 지원할 수 있는 지원자의 국적을 문제 삼지 않는다는 문호개방성이다.
ACC가 운영하고 있는 아시아문화연구소(소장 조현종)는 콘텐츠 창·제작과 연계한 아시아 문화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그 연구 성과를 다양한 학술 행사와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널리 확산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아시아문화연구소가 ‘아시아문화’를 심화하는 전진기지임을 알 수 있다.

아시아문화가 더 이상 특정 국가와 국적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 그래서 이번 2016년 지원사업은 ‘문호개방성’에 무게를 실었다. 일정한 자격을 갖춘 아시아 문화 관련 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며, 국내에 거주한다면 국적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지원 프로그램은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지원’과 출판원고 제출을 내용으로 하는 ‘저술 지원’으로 구성돼 있다.

지원자는 아시아 문화 관련 자유주제 또는 지정주제를 선택해 이번 사업 공모에 지원할 수 있다. ACC는 최종 선정된 참가자에게는 1년 동안 편당 최대 1천만원(연구 지원)에서 1천500만원(저술 지원)을 지원하고 연구 결과물을 아시아문화연구소 연구논집(가칭)과 단행본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방선규 전당장 직무대리는 “ACC는 아시아 문화 연구를 수행하고 장려하는 한편, 연구 성과와 지식의 사회적 확산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이 연구자들로 하여금 아시아 문화의 잠재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향후 아시아문화연구소의 다양한 활동에도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지원서는 7월 29일(금) 24:00(자정)에 마감하며, 이메일(acri@iacd.kr)로 접수한다. 이번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CC 웹사이트(www.ac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관련문의 : 아시아문화원 연구기획팀 최혜영(062-601-444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