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9:10 (토)
교육스타트업 ‘미네르바 스쿨’ 온라인교육 한계 도전
교육스타트업 ‘미네르바 스쿨’ 온라인교육 한계 도전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6.04.1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육학회 교육정책포럼 ‘지능정보사회 대비 미래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 미네르바 스쿨은 영상통화를 통해 수강생들이 실시간으로 강의에 참여할 수 있다. 사진제공=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

이준식 부총리 “똑같은 교육과정, 한줄세우기 평가 문제”
교육부, 이달 중 민관합동TF 발족하고 교육정책 ‘전환’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이 일대 전환기를 맞았다는 데엔 폭넓은 공감대가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바꿔나갈 것인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특히 MOOC와 같은 온라인 교육의 바람은 대학이나 교수들에게 아직 체감하지 못하는 그저 하나의 교육 ‘장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온라인에서 변화 속도는 어느 때보다 빨라지고 있다.

교육이 변화에 대응할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지난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마련됐다. 한국교육학회가 개최한 교육정책 포럼 ‘지능정보사회 대비 미래교육정책 방향과 과제’에서다. 이날 포럼 주제발표를 맡은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교육학과)는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해 “학습자 개개인에 맞춘 교육을 위해 교육과정·평가, 학제개편 등 교육 전반의 혁신을 통한 유연한 학교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 교수가 예로 든 곳은 캠퍼스 없이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미네르바 스쿨(Minerva school)’이다. 미네르바 스쿨은 녹화된 강의를 시청하는 기존의 사이버 교육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수강생들이 영상통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강의에 참여할 수 있다. 그간 온라인 교육은 일방향성이라는 한계 탓에 오프라인 교육을 뛰어넘을 수 없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아왔지만, 미네르바 스쿨은 실시간 영상통화를 적용하고 기숙사까지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2014년 샌프란시스코에서 교육스타트업으로 창업한 미네르바 스쿨은 개교 3년 만인 올해 입시에서 전세계 50개국에서 총 1만6천여명이 지원(합격률 1.9%) 할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미네르바 스쿨은 연간 등록금이 여타 대학의 절반 수준인 2만8천만 달러(약 3천200만원)인데 반해 하버드대나 프린스턴대에 버금가는 교육을 제공한다는 게 현지의 평가다.

‘성적평가’도 학생 중심으로 변화될 전망이다. 등급제에서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포트폴리오로 바뀌는 것이다. 이를 테면 현재는 과목별로 점수를 부여해 등급(혹은 성적 순위)을 나누는 방식으로 성적을 내지만, 미래의 대학은 교수가 과목별 최저 수준을 설정한 후 성취수준 도달여부를 평가해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게 된다. 학생 개개인의 학업 수준을 성적으로 가늠하던 데에서 성취도를 바탕으로 학업잠재력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일대 전환이 예상된다.

정 교수는 미래형 학제 개편을 제안하면서 △초중등과정 12년제 통합형 학교 모형 △무학년제 △학습자 맞춤형 성취평가 도입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초중등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무학년제는 학생 능력이나 학업수준, 흥미도별로 학급을 편성해 학급 내 극심한 개인차를 해결함과 동시에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학제 중 하나다.

정 교수는 “지능정보사회에서 다양한 교과, 비교과 활동을 통해 길러야 할 최우선의 교육목표는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과 인성을 키워나가는 것”이라며 “빅데이터와 기계 학습 기반의 수준별 맞춤형 학습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첨단형 미래 교실과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도 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을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미래형 교육’으로 대폭 바꿔나갈 것을 예고했다. 이날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학교에서 교사에게 배우지 않아도 얼마든지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 등으로 맞춤형 교육까지 가능해지는 지능정보사회에서 지금과 같은 학교와 교사의 역할이 유효한지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부총리는 또 “우리 교육이 저마다 다른 재능을 가진 학생에게 표준화된 교육내용을 전달하고, 한 줄 세우기 식으로 평가를 수십 년간 이어온 그동안의 경로를 획기적으로 탈피하지 않고서는 미래사회를 주도적으로 살아갈 인재를 길러낼 수도,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도 어렵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이달 중에 학계·산업계를 아우르는 ‘민관합동TF’를 구성하고 사회 각계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민관합동TF를 통해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