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3:50 (수)
4년제 8교 선정, 대학당 35억원 1년간 지원
4년제 8교 선정, 대학당 35억원 1년간 지원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6.01.0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 발표

그간 후진학자나 평생학습자는 일을 하면서 대학을 다니는 데 불편함이 많았고, 막상 공부를 시작하고도 계속 이어나가기가 쉽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이에 교육부는 고졸취업자 등 후진학자와 평생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성인 전담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지난달 30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평생교육을 대학 수준의 학습과정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학령기 학생 위주로 짜여져 있는 대학교육에 변화가 예상된다. 

교육부가 발표한 기본계획에 따르면 후진학 대상이 기존 재직자특별전형 대상자에서 30세이상 평생학습자로 확대된다. 후진학자들이 어려움 없이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업·학비 부담도 대폭 완화된다. 제한해 왔던 학기별 이수학점도 열어두고, 다학기제를 운영하거나 야간·주말과정 수업도 개설된다. 원격·블렌디드 러닝 등 학사관리 및 수업방식도 평생학습자 맞춤형으로 운영하도록 권장할 예정이다. 학교 밖 시설에서도 학위과정 수업과 평생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 평생학습자의 시간적·거리적 부담을 줄여간다는 복안이다. 

이밖에도 등록금을 ‘학점별’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고, 후진학자에 대한 국가장학금 Ⅱ유형 우선 지원 등 학비 부담도 완화토록 했다. 학점인정과정 수업을 교원의 강의시수로 인정해 평생교육과정에 전임교원의 참여를 유도하고, 각종 대학평가 지표로 사용되는 충원율과 취업률의 산정방식을 변경, 후진학 체제로 전환하는 대학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총 8개교 내외의 4년제 대학을 선정·지원한다. 타 대학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대학들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고등교육기관평가인증 미신청대학 및 불인증대학, 경영부실대학, 국가장학금 Ⅱ유형 미참여 대학, 구조개혁 평가결과 D·E등급 대학은 참여할 수 없다. 선정대학은 총 5개 권역(수도권, 동남권, 대경·강원권, 충청권, 호남·제주권)으로 구분해 수도권은 3~4교, 그 외 권역별로는 1~2교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규모는 대학당 평균 35억원 내외로 1년간 지원하되 평생학습자 정원전환 규모 등을 고려해 3등급으로 차등지원한다. 또 지원금은 2차례에 나누어 교부하고, 현장점검 및 중간평가를 통해 2차 지원금 삭감 또는 지원 중단 여부가 결정된다. 

평가지표는 대학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운영여건 60% △평생학습자 친화적 학사시스템 40% 등 2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조직개편 계획 및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과정에 이르는 운영계획을 평가해 ‘명품 평생교육 단과대학’ 추진 의지가 있는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은 다음달 말까지 대학별 신청서를 접수받아, 서면평가 및 현장평가를 거쳐 3월말까지 참여대학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게 된다. 참여대학은 오는 9월 우선 학점인정과정 및 비학위?비학점과정 등을 운영하고, 2017학년도부터 학위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성인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질 높은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후진학 확대를 위해 평생학습자의 시각에서 규제를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