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1:45 (금)
1위는 ‘감정노동’ 관련 주제, 해외는‘고구려·발해’주목
1위는 ‘감정노동’ 관련 주제, 해외는‘고구려·발해’주목
  • 교수신문
  • 승인 2015.12.15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pia, 올해 다운로드 논문 Top 10 발표

국내 최대 학술논문 DB 사이트 ‘DBpia(www.dbpia.co.kr)’를 운영하는 누리미디어가 2015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논문 TOP 10을 발표했다.
 
올해 지식콘텐츠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논문은 ‘감정노동’과 관련된 주제로 「병원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민순, 김혜숙, 하윤주, 김은아, 김희영, 김혜정, 김영자)」로 집계됐다.

이외 상위 10위권 내 이름을 올린 주제들은 ‘일베’, ‘사물인터넷(IoT)’, ‘동성애’, ‘청년 취업’ 관련 논문들이었다. 올 한해 사회적 이슈가 됐던 주제를 다룬 논문들이 집중 이용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월부터 11월 30일까지 DBpia(www.dbpia.co.kr)를 통해 논문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국내 기관은 서울대였다. 해외 기관으로는 와세다대가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해외에서 가장 주목한 국내 연구 주제는 ‘고구려와 발해’로, 고구려발해학회에서 발표한 논문 「Tolstokulakov I.A. Bohai's Cultural and Political Exchange with Neighbours」가 다운로드 수 1위를 기록했다.

해외 기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논문 TOP 10에 ‘고구려·발해’ 관련 논문이 5건이나 포함되는 등, 한국사 분야에 최근 해외 연구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을 읽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