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10 (토)
[단독입수] 대학구조개혁위원회 회의록 분석 … 중앙대 ‘페널티’ 요구했다
[단독입수] 대학구조개혁위원회 회의록 분석 … 중앙대 ‘페널티’ 요구했다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5.09.2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외적용해야” 교육부 발표 2시간 전까지도 자문했지만…

교육부 자문·심의기구인 대학구조개혁위원회(위원장 백성기, 구조개혁위원회)가 중앙대 박범훈 전 총장과 박용성 전 이사장의 비리혐의를 두고 감점·강등조치를 요구했지만, 교육부가 중앙대에 A등급을 부여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요구한 ‘대학구조개혁위원회 활동 내역(2013~2015)’에 고스란히 나와 있다. 특히 구조개혁위원회는 지난달 31일 김재춘 교육부 차관이 정부 세종청사에서 평가결과를 발표하기 2시간 전까지도 중앙대를 비롯한 부정·비리대학에 대한 페널티 기준을 명확히 할 것을 제안했다. 

8월 31일 오전 10시~12시 서울역 한식당 봉피앙에서 열린 58차 구조개혁위원회 회의에서 중앙대 건으로 추정되는 사안에 대해 한 위원은 “검찰이라는 전문적으로 범죄를 조사하는 기관이 공소를 했다는 점에서 보더라도 충분히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했고, 또다른 위원은 “A등급이라는 상징성과 공소 내용의 심각성 때문에 예외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판결이 (구조개혁평가) 1주기 내라면 소급해서라도 그 결과를 적용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는 의견도 나왔다. 

‘추정’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건 교육부가 배재정 의원실에 회의록을 제출할 때 발언한 위원의 이름과 일부 핵심내용을 지워서 보낸 탓이다. 

이처럼 위원회는 중앙대가 A등급인데다 검찰의 기소가 있었고, 사회적 파장이 너무 컸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예외조항을 두더라도 교육부가 이번 평가에서 페널티를 부과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는 교육부 관계자도 “검찰의 공소사실은 세 가지로, 이사장의 특경법(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과 주요 보직자의 사문서 위조가 페널티 기준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답변했다. 남은 한 가지는 지워져서 내용을 알 수 없다.

▲ '대학구조개혁위원회 4기 새얼굴'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구조개혁위원회는 이날 “언론에 보도돼 사회적으로 인지된 경우로서 구조개혁평가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한정하면 무리가 없으므로 ‘기준의 예외’로 둘 것을 제안한다”면서 논의를 정리했다. 여기서 기준의 예외란 평가결과 이후에 발생한 사안은 검토대상(감점·강등)이 아니지만 중앙대의 경우 예외를 둬 판결이 나오면 감점·강등의 조치를 취하자는 뜻이다.

교육부는 중앙대 전 총장과 이사장의 비리혐의에 대해 판결이 확정되는대로 구조개혁위원회를 소집해 재심의키로 했다. 그도 그럴 것이 A등급은 100점 만점에 95점 이상을 획득해야 하는데 A등급의 중앙대에 감점을 한다면 5점 이내로 미미하게 하거나 강등이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만일 5점 이내로 감점을 했지만 A등급을 유지했다면 중앙대는 모든 평가항목에서 만점을 받은 게 된다. 중앙대에 페널티를 부과하면 교육부 입장에선 셈이 복잡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부엔 ‘부정·비리대학’에 대한 페널티 기준이 없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중앙대의 경우 기준은 있었지만 교육부의 의지·해석의 차이에서 빚어진 일이다. 

교육부의 페널티 기준은 지난해 12월 예고됐다. 우선 주요 보직자 이상이 파면·해임 등 처분을 받은 경우와 수사 의뢰·고발이 처분으로 내려진 경우를 대상으로 했다. 이들은 대학 간 최종평가점수의 평균점수차를 기준으로 △일반 주요 보직자 비리 ‘평균점수차 감점’ △총장·이사장 중 한 명의 비리 ‘평균점수차의 2배’ △총장·이사장이 함께 연루된 비리 ‘강등’ 조치를 받게 된다. 

교육부가 해석한 중앙대 사안은 구조개혁위원회의 의견과 달랐다. 일단 검찰에 기소된 박범훈 총장의 뇌물수수 혐의는 총장의 직위가 아닌,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지위로 했기 때문에 기준에서 제외시켰다. 박 전 총장에게 청탁대가로 뇌물을 건넨 박용성 이사장은 페널티 기준에 해당되지만, 이마저도 검찰이 제기한 혐의일 뿐 판결이 나지 않아서 조치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조개혁위원회에서도 논의했듯이, 검찰의 기소에 따르면 박범훈 전 총장은 총장직을 임기 도중에 사임하고 청와대 수석으로 옮겨가 중앙대에 특혜를 요구한 청탁비리를 저지른 것이다. 페널티 기준을 적극적으로 적용했다면 중앙대는 총장·이사장이 함께 연루된 부정·비리가 인정돼 감점없이 곧바로 ‘강등’시킬 수 있었다는 말이다. 

결과적으로 교육부는 ‘부정·비리대학’의 명확한 페널티 기준으로 ‘중앙대를 제외한’ 총 27~28개 대학엔 감점·강등조치를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기준을 너무 적극적으로 해석하다보면 구조개혁평가가 자칫 부정·비리평가로 왜곡될 위험이 있었기 때문에 구조개혁위원회에 여러 차례 심의를 요청했고, 위원회에서 결정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정작 구조개혁위원회에서는 교육부와 정반대의 논의가 이뤄졌던 것이다. 

구조개혁위 “대학평가, 뷰티 콘테스트될 우려 있다” 지적

교육부가 구조개혁위원회를 ‘꼭두각시 위원회’로 운영한 정황은 회의록 곳곳에서 발견된다. 지난해 8월 한국장학재단에서 열린 48차 위원회에서 한 위원은 “기관평가 인증 등 이미 수많은 평가제도가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구조개혁 평가는 대학들에게 부담”이라며 “기존의 다른 평가를 구조개혁평가로 통합하거나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있는 대학들은 평가를 면제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위원은 또 “‘중장기 발전계획’과 같은 지표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외부 컨설팅 기관의 도움을 받아 작성할 것인데, 극히 작은 점수 차이로 평가등급이 결정되는 상황에서 대학평가는 결국 ‘뷰티 콘테스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직원 1인당 학생수나 양호실 유무 같은 것이 교육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있다고 생각하기는 어려”우니 평가지표를 보다 세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교육부는 지난달 31일 최종 평가결과를 발표하면서 오히려 소수점 차이로 등급이 결정된 것을 강조하고, 그만큼 대학들이 치열하게 경쟁했다고 홍보했다. 김재춘 교육부 차관은 구조개혁평가와 관련, 한 설명회 자리에서 “기존에는 단순히 화장실 개수를 세었다면 이번에는 비데 설치 유무와 청결도를 세세히 확인했다”면서 정성평가를 통해 평가 공정성을 보완했다고 치켜세웠다. 구조개혁위원회의 의견과 상반되는 논리다.

교육부는 구조개혁위원회가 제안한 36개 평가항목 중 기본평가에 해당하는 18개만 받아들였고, 기관인증평가를 본딴 정량평가 위주의 종합평가방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등 대학구조개혁평가를 교육부가 사실상 단독으로 진행한 게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까지 평가결과 발표를 맡아온 백성기 위원장을 발표 당일 초청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도 의혹을 사고 있다. 

교육부는 평가지표 논란에 대해 “정책연구진에서 제안하는 것이라 구조개혁위원회와 무관하다”며 거리를 두고 있다. 하지만 정책연구진에는 구조개혁위원장을 비롯한 여러 위원들이 참여하고 있고, 그간 위원회의 의견이 이곳을 통해 상당부분 반영돼왔기 때문에 전혀 다른 부서라고 선을 긋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상황이 이런데도 교육부는 여전히 평가기준과 결과에 대한 해명을 꺼리고 있다. 국회에 계류 중인 구조개혁법률안이 통과되면 평가 공정성 논란을 어느 정도 피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구조개혁위원회는 지난해 1월 열린 회의에서 “평균등급까지는 경쟁력이 있는 대학으로, 정원을 유지하는 것이 국가경쟁력에 도움이 된다” “모든 대학이 여러 개의 평가를 지속적으로 받아 평가에 대한 피로도가 높은 상황이다” 등 당시 등급별 평가(안)을 강행하는 데 무리가 있다고 자문했다. 

교육부는 그러나 “(구조개혁법률안이) 입법이 되면 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는 실시하지 않을 계획이고, 3년에 한번씩만 평가 받으면 되니 피로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법률안만 통과되면 교육부가 법적권한으로 대학에 정원 감축과 퇴출을 명령하겠다는 전략이다. 

구조개혁위원회는 법조·사회·산업·경제계의 다양한 인사 20여명이 참여해 대학개혁의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부에 구조개혁정책을 자문, 평가결과를 심의하는 등 막중한 역할을 맡아왔다. 구조개혁위원회가 유명무실해질 경우 평가 공정성 시비는 물론이고 평가 자체를 재검토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게 법률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임재홍 한국방송대 교수(법학)는 “구조개혁위원회가 구조개혁평가 1차 공청회에서 정량평가 위주의 기관평가인증제와 유사한 기준을 내놨는데, 2차 공청회 이후 교육부 안으로 완전히 뒤바뀌었다”며 “교육부가 위원회의 여러 제안들을 묵살한 채 자의적으로 평가했다면 피평가자인 대학들이 이번 결과를 신뢰하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고칩니다

<교수신문> 799호 4면 ‘[단독입수] 대학구조개혁위원회 회의록 분석 … 중앙대 페널티 요구했다’ 기사 내용 중 “교육부는 끝내 구조개혁위원회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중앙대 전 총장과 이사장의 비리혐의에 대해 판결이 확정되면 이를 2주기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결론지었다”를 “교육부는 중앙대 전 총장과 이사장의 비리혐의에 대해 판결이 확정되는대로 구조개혁위원회를 소집해 재심의키로 했다”로 고칩니다. 교육부는 “제58차 대학구조개혁위원회('15.8.31)에서 중앙대의 경우 아직까지 법원의 판결이 내려지기 이전으로 죄형법정주의 원칙에 의거해 패널티 부과가 어렵다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고, 1심 판결이 도출되는 대로 중앙대 사안에 대해 추가로 패널티 부과 방안을 논의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교육부는 받아들였다”고 알려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