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0:30 (금)
대학원생 부당처우, 이대로 방치할 건가
대학원생 부당처우, 이대로 방치할 건가
  • 최성욱 기자
  • 승인 2015.09.1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표절도 강요하는데… 이상일 새누리당 의원 “교육부가 나서라”

“과제상으로는 학사과정 100만원, 석사과정 150만원, 박사과정 250만원을 책정하지만, 실제 지급되는 금액은 아예 없거나, 50만원, 80만원 수준이다.”

“교수님이 판공비 및 운영비 명목으로 인건비 중 일부를 사용(랩비 형식)한다. 지난해 그 규모는 1억4천만원에 달하며 그중 1억원 정도는 불법에 해당한다. 게다가 이 인건비를 가족여행에 사용했다.”

“논문실적이 저조하면 그 학기 월급을 30만원밖에 안 준다. 학생이 돈이 많으면 다른 생각을 한다며 산학장학금 등 외부장학금 받는 걸 신청조차 못하게 한다.”

“장학금이나 임금을 현금으로 출금해 지도교수에게 준다. 학생이 연구한 것을 본인(교수)의 이름으로 논문에 게재한다.”

▲ 이상일 새누리당 의원

대학원생들이 일상적으로 부당한 대우에 시달리고 있지만 좀처럼 개선될 여지가 없어 보인다. 교수들은 은행거래 업무, 강의자료 작성, 논문심사 대필, 밤낮 없는 전화와 문자메시지, 조의금 전달 등 교수가 직접 해야할 업무를 제자인 대학원생에게 떠넘기고 있다.

최근 강남대의 한 교수가 제자에게 인분을 먹이고 폭언·폭행해 대학원생의 처우문제가 새삼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이상일 새누리당 의원(사진)이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8일까지 보름간 서울 인근 대학원생 115명을 대상으로 직접 조사한 설문결과를 공개했다.

이처럼 일부 교수들은 자신에게 배움을 얻으러 온 제자(대학원생)들을 상대로 반인권적이고 불법적인 일을 저지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일 의원 설문결과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3.9%(62명)의 대학원생이 ‘부당한 처우를 받거나 보고 들은 적 있다’고 답했다.

교수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는 의견은 응답자의 71.4%에 달했다. 교수들은 대학원생에게 자녀의 과외를 강요하는 등 사적인 심부름(45.4%), 폭행·폭언(33.3%), 임금 미지급(24.2%) 등의 방식으로 부당한 처우를 가하고 있었다. 심지어 ‘논문 표절을 강요받았다’는 대학원생도 18%에 달했다. 성희롱·성추행과 금품 요구는 각각 9.0%로 나타났다.

학문후속세대인 대학원생들은 연구윤리는 물론이고 기본적인 인권까지 존중받지 못하고 있지만 스스로 참고 견디고 있었다. 부당한 처우를 받은 것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느냐는 질문에 91.8%가 ‘그냥 참고 넘어갔다’고 응답했다. ‘신고했다’는 대학원생은 단 한 명에 불과했다.

지도교수와 대학원생 간의 위계는 대학원생들에겐 생계와 다름없다고 인식하고 있다. 

부당한 처우를 받고 신고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졸업에 지장이 있기 때문’(36.7%)이다. 비슷한 답변으로 ‘학계에 알려져 관련 분야에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될까봐’라는 응답이 23.3%에 달했다. ‘신고해도 해결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31.7)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밖에도 대학원생들은 과중한 업무로 인해 극심한 피로를 호소했다. 일주일 평균 6회 이상 출근한다는 응답자가 49.1%로 나타났다. 5번도 46.4%에 달했다.

일일 평균 근무시간은 10시간 이상이 25.2%, 12시간 이상 근무자가 32.1%로, 절반이 넘는 57.3%가 하루 10시간 이상 연구실을 지키고 있는 셈이다.

업무에 비해 대우 역시 열악했다. 한달에 30만원도 받지 못하는 대학원생이 24.3%에 달했고, 70%는 월급이 100만원 이하인 것으로 집계됐다.

대학원생 처우 개선의 목소리는 매년 각종 미디어를 통해 보도되지만 그간 교육부는 대학원생들의 처우와 관련해 실태조사를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았다.

이상일 의원은 “결국은 교수 개개인의 자질 문제”라며 “교수·대학원생 전수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는 교수에게는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대학원생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연구에 전념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성욱 기자 cheetah@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