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3:45 (금)
부산대 총장직선제 유지로 가닥 … “구성원 입장 따를 것”
부산대 총장직선제 유지로 가닥 … “구성원 입장 따를 것”
  • 이재 기자
  • 승인 2015.08.18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가 “자율성 말살‧일률적 정책강요 … 교육부 대학정책 전반의 문제”

총장직선제 폐지에 반대하던 고현철 부산대 교수(국어국문학)가 17일 교내 본관에서 투신해 숨진 뒤 부산대가 크게 요동치고 있다. 김기섭 부산대 총장은 17일 오후 10시경 고 교수의 죽음에 책임을 지며 사퇴했다. 총장 직무대행을 맡은 안홍배 교육부총장은 총장직선제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대학본부는 당초 입장을 철회하고 총장직선제 유지로 가닥을 잡았다. 안 부총장은 18일 “모든 걸 내려놓고 아무 선입견 없이 교수와 교직원, 학생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바꾸도록 노력하겠다”며 “총장직선제 유지에 따른 교육부의 행정‧재정적 지원 중단에 따른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학내 구성원의 의지를 꺾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사회가 잘 도와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총장직선제를 요구하며 집회를 이어가던 부산대 교수회는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대학본부와 논의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교수회를 비롯해 대학교수들이 대거 참가한 조직이다. 이들은 고 교수 유가족의 입장에 따라 ‘총장직선제 학칙 복귀’가 이뤄질 때까지 고 교수의 장례를 치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부산대의 입장선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총장직선제 폐지’입장을 고수했다. 한석수 실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직선제 폐해 때문에 제도 개선 필요하다는 상황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대학가에서는 이번 사태가 교육부의 무리한 행정이 빚은 참사라고 입을 모았다. 

이병운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상임고문(국어교육학)은 “이번 사태는 돈을 빌미로 대학을 좌지우지하려던 교육부가 낳은 참사”라며 “대학의 돈줄을 틀어쥐고 정원감축이나 성과연봉제, 정원감축 등을 강요하는 교육부의 불법적인 행정조치와 교육철학이 근본적인 문제다”고 비판했다. 

박순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사학)은 “충격이 매우 크다. 이번 사건은 국립대 총장선출방식의 갈등으로 국한시킬 수 없다. 교육부가 대학의 자율성을 말살하고 일방적일 정책을 강요하고 있다. 교육의 공공성을 위해서라도 대학 운영의 민주적 거버넌스 확립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재 기자 jae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