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7:45 (목)
아카데미사람들
아카데미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11-27 23:09:11

서울 외국어대학원대 초대총장 윤태희 박사
최근 설립된 서울외국어대학원대 초대 총장에 윤태희 국제금융공사(IFC) 수석고문(67세,사진)이 선임됐다. 윤 총장은 취임사를 통해 “전문적인 집중교육을 통해 세계무대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통·번역사를 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동국대를 졸업하고 미국 코네티컷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세계은행(IBRD) 간부 및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 금융담당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초대학장 임주환 교수
임주환 교수(67세,관광경영학과·사진)는 지난 1일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초대 학장으로 임명됐다. 임 교수는 고려대를 졸업하고 한양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관광공사 국민관광본부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순천향대 관광경영학과 교수, 한국관광개발학회 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강진경 연세대 의료원장 겸 의무부총장(63세,사진)은 최근 열린 대학내과학회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임됐다. 강 원장은 연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의료QA학회장,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김혜영 성신여대 교수(56세,식품영양학과·사진)는 지난달 19일 열린 한국조리과학회 정기총회에서 제10대 회장으로 당선됐다. 김 교수는 성신여대를 졸업하고 세종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사립대도서관협의회장 등을 역임했다.
신대철 국민대 교수(58세,국어국문학과)는 최근 제4회 백석문화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신 교수는 두 번째 시집 ‘개마고원에서 온 친구에게’로 이번 수상자에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오는 27일에 있다.

인물
고병철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장은 지난 1일 ‘북한 핵문제와 북·미 관계’를 주제로 제26차 통일전략포럼을 개최했다.
김동규 고려대 북한학연구소장(북한학과)은 지난 8일 ‘북한 60년의 재조명-경제분야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성태 국제정보정책전자정부연구소장(성균관대 행정학과)은 지난 6일부터 이틀간 국제정보정책 전자정부 포럼을 개최했다.
김아영 이화여대 발달장애아동센터 소장(심리학과)은 지난 1일부터 이틀간 ‘학령기 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주제로 발달장애아동 전문가를 위한 치료교육 워크숍을 개최했다.
김영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중앙대 컴퓨터공학과)은 지난 5일 ‘디지털 시대 이용자 교육의 변화’를 주제로 전국 대학 도서관 실무자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인영 한림대 민족통합연구소장(정치외교학과)은 지난 8일 ‘민족갈등과 민족통합’을 주제로 창립4주년 기념세미나를 개최했다.
백광일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장(정치외교학과)은 지난 2일 ‘한반도의 변화와 한일관계의 미래’를 주제로 제50차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서천수 영남영어교육학회장(부산대 영어교육과)는 지난 9일 ‘영어교육의 한계를 넘어서’를 주제로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장희 안암법학회장(한국외국어대 법과대학장)은 지난 2일 ‘사회변화와 한국법학의 과제’를 주제로 2002 추계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호진 한국교육환경연구원장(건국대 건축학과)은 지난 8일 ‘생태 및 에너지를 활용한 학교건축의 계획방향’을 주제로 제5회 심포지엄 및 전시회를 개최했다.
조규일 광운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국어국문학과)은 지난 1일 ‘노원의 역사를 재조명한다-사명당과 임진왜란’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조규향 아시아원격대학협회장(한국방송통신대 총장)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제16회 아시아 원격대학협회 연례회의를 개최했다.
조효제 성공회대 아시아NGO정보센터소장(사회과학부)은 지난 4일 ‘한국시민사회의 개념’을 주제로 아시아시민사회비교연구 2차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최박광 한국비교문학회장(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은 지난 1일부터 이틀간 ‘문학과 문화에 있어서의 주변과 경계’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최해진 대한경영학회장(동의대 경영학과)은 지난 2일 ‘인터넷 사용 환경에서의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등을 주제로 2002년도 추계학술 발표 대회 및 경영자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학

경북대(총장 김달웅)는 최근 법정의학과, 과학수사학과, 법의간호학과 등 3개 석사과정을 갖춘 수사과학대학원을 신설했다.
경희대(총장 조정원)와 일본 나고야대학(학장 )은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수원캠퍼스 피스홀에서 초임계유체의 기술발전을 위한 ‘슈퍼그린 2002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고려대(총장서리 한승주)와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UBC, 총장 머서 피퍼)는 지난달 30일 캐나다에 지상 6층 규모의 생활관 KU-UBC House 준공식을 가졌다.
대구가톨릭대(총장 김경식)는 최근 국제협력학과, 국제통상및비즈니스학과, 국제지역학과 등 3개의 석사과정을 갖춘 국제대학원을 신설했다.
성공회대(총장 김성수)는 지난 6일 ‘지방자치 시대의 대학과 지역사회’를 주제로 원혜영 부천시장을 초청해 강연회를 개최했다.
인하대(총장 홍승용)와 프랑스 르아브르대(총장 피에르 류휘니)는 지난 6일 국제공동 학술세미나 개최, 복수학위제 시행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술교류협정 조인식을 가졌다.
제주대(총장 부만근)는 지난 1일 지상 4층 규모의 의과대학 건물 준공식과 함께 ‘국제자유도시 출범에 따른 제주도 보건의료 과제와 전망 및 제주대학교병원 발전 방향’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충남대 북미주연구소(소장 염명배 교수,경제학과)와 국제교류부(부장 강병수 교수,자치행정학과)는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주한 캐나다대사 초청 특강, 애니메이션 영화제 등으로 구성된 캐나다 주간행사를 개최했다.
포천중문의대(총장 김병수)와 국회도서관(관장 김윤태)은 지난 5일 소장자료 교환 및 전자도서관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조인식을 가졌다.
한림대(총장 한달선)는 오는 27일 춘천두산 콘도에서 ‘위기의 한국대학: 현실과 대안’을 주제로 개교20주년 기념 학술발표회를 연다.
한밭대(총장 설동호)는 지난 5일 건축면적 4천34.4㎡의 4층 건물인 대학본부 건물 준공식을 개최했다.
한양대 세라믹공정연구센터(소장 오근호 교수,세라믹공학과)와 미국 MIT대학 전자세라믹연구소(원장 해리 툴러)는 최근 연구 및 학생교류협정식을 체결했다.
학회 세미나

경희대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원장 이헌국 도예학과 교수)은 오는 19일부터 이틀간 경희대 수원캠퍼스 중앙도서관에서 ‘디지털 시대, 예술과 디자인의 융합을 위한 방향’을 주제로 국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대한교통학회(회장 전경수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오는 16일 부산대 공과대학에서 제42회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독일 괴팅겐대 한국동문회(회장 전성우 한양대 사회학과 교수)는 오는 22일 하얏트호텔에서 ‘독일 대학의 개혁’을 주제로 괴팅겐대 호르스트 케른 총장을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한다.
전력전자학회(회장 홍순찬 단국대 전기공학과 교수)는 오는 16일 중앙대 대학원관에서 ‘유도전동기 구동’등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중국학연구회(회장 신동윤 호서대 중국어학과 교수)는 오는 16일 전북대 인문대학에서 ‘상해지역과 중국학’을 주제로 2002년도 추계정기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프랑스학회(회장 이주봉 아주대 불어불문학과 교수)는 오는 16일 상명대에서 ‘프랑스 문화 산업’을 주제로 2002년도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한국농업교육학회(회장 김재기 순천대 총장)는 오는 15일부터 이틀간 순천대 학술정보원에서 ‘지식기반사회의 농업, 농촌교육’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산업식품공학회(회장 장규섭 충남대 식품공학과 교수)는 오는 16일 천안상록리조트에서 200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슬라브학회(회장 장덕수 한국외국어대 노어과 교수)는 오는 15일부터 이틀간 한국외국어대 용인캠퍼스 외국학종합연구센터에서 ‘시베리아, 극동 러시아와 한반도’를 주제로 연례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여성학회(회장 조옥라 서강대 사회학과 교수)는 오는 16일 가톨릭대 다솔관에서 ‘여성연구의 방법론’을 주제로 제18차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영양학회(회장 김화영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오는 15일 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실에서 ‘항산화 비타민 영양연구-도전과 전망’을 주제로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주거학회(회장 윤정숙 연세대 주거환경학과 교수)는 오는 16일 경북대에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도시마을 조성방안’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양일본학회(회장 곽영철 한양대 일어일문학과 교수)는 오는 16일 한양대에서 ‘일본의 근대국가형성과 인문학의 역할‘을 주제로 한일공동 심포지엄및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현대문법학회(회장 김학연 대구가톨릭대 영어영문학과 교수)는 오는 15일부터 이틀간 경북대 우당교육관에서 ‘언어이론의 수용과 활용-그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직인사
강원대 체육부장 및 체육학부장 문병용
고려대 교무부총장 직무권한대행 진정일 서창캠퍼스 부총장서리 이기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